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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서상기, 대구 모바일융합기술센터 활성화 방안 촉구

이상목 “인센티브 부여 등 다양한 방안 모색하겠다”

 


[ 더타임스 마태식 기자 ] 서상기 국회의원(새누리당 대구 북구을, 3선)은 7월 10일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결산 회의를 통해 대구 모바일융합기술센터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서 의원의 질의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이상목 제1차관이 미래부의 입장을 답했다.

 

서 의원은 대구-구미 모바일융합기술센터 사업에 대해 언급하며 정부의 지원과제가 산업현장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고 처음 이 사업이 기획될 때에는 모바일 관련 기업 및 생산시설이 집적된 대구-경북에 모바일 중심 클러스터를 구축하자는 계획이었고, 관련 기업들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가정해 예산이 투입되고 장비가 구축되었지만, 해당지역 기업체수는 절반으로 급감했고, 센터 이용률의 대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되게 되었다.(수도권 업체 이용률: 대구 60%, 구미 74%) 고 말했다

 

그리고 “이렇게 주변 환경이 변화하면 거기에 맞춰 예산 지원 기간이나 규모가 유연성있게 변화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사례가 많다. 미래부 뿐만 아니라 정부의 모든 부처가 소관 사업들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행정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처음 계획이 그랬으니 안된다, 정부에서는 계획대로 진행했으니 해당 사업체가 책임져야 한다 이런 것들이 바로 우리 경제를 병들게 한다”고 정부 지원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서상기 의원은 “구미센터는 이제 어느 정도 재정자립 여건을 갖췄지만, 대구센터는 올해 사업 종료를 앞두고도 80% 수준이고, 2020년이 되어서야 100% 자립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실제로 지난 9월 미래부에서 예상한 대구센터의 장비활용 수입은 16억원이었지만, 실제 수입은 3억원에 불과하다. 대구는 앞으로 SW융합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창조경제의 전진기지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SW융합기술지원센터, 스마트컨텐츠 상용화지원센터 등이 구축되고 있다.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구축된 인프라를 잘 활용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며 대구 모바일센터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상목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은 “의원님의 말씀에 적극 공감하며, 처음 사업을 계획했을 때 보다, 환경 등의 변화로 그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있다. 말씀처럼 산업 환경에 따라 해당 사업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서 의원은 “대구시는 모바일융합 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91억원의 국비 예산을 신청한 바 있다. 현재 미래부는 그 절반 수준인 123억만 반영하겠다는 입장인데, 모바일융합기술센터의 현실을 전달한 만큼 전액 반영해 정보통신 최강국 건설이라는 국정과제를 수행하고, 지역 모바일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3년도 모바일융합기술센터구축 사업 결산>

(단위: 백만원)

세사업 명

2013년도

2014

년도

미래창조과학부

사업수행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예산액

예산

현액

집행액

이월액

교부액

예산

현액

실집

행액

이월액

예산액

모바일융합기술

센터구축(구미)

9,110

9,110

9,110

-

9,110

9,110

9,110

-

8,389

모바일융합 신산업글로벌

경쟁력강화(대구)

14,210

14,210

11,410

2,800

11,410

11,410

11,410

-

18,559

평가관리비

400

400

400

-

400

400

400

-

400

합 계

23,720

23,720

20,920

2,800

20,920

20,920

20,920

-

27,348

❑ 현황

- 국내 모바일 관련 기업 및 생산시설이 밀집된 대구경북 중심 산업클러스터

☞ 2009년 예타 당시 441개 기업 분포 → 2013년 271개로 감소

: 모바일융합기기의 스마트폰 집약화, 대기업의 수도권 이전 등이 원인

- 대구(시험·인증장비), 구미(모바일필드테스트장비) 이용률이 수도권이 높음

- 2014년 종료 사업으로 정부지원 종료 후 센터의 재정자립화 중요

재정자립도 현황(구미 100%, 대구 80%), 장비운영 수수료 수입 비중 미미

 

❑ 문제점

- 수도권을 포괄하는 전국적 지원체계 구축도 의미가 있지만, 지역 클러스터

조성이란 본래 취지를 살리기 위한 방안 모색 필요

- 2013년 9월 기준 장비활용수입 예상: 16억원(6월 현재 3억원에 불과)

지난해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시험 및 사업협력 MOU 체결: 효과는 미지수

 

참고1. 대구-구미 모바일융합관련 기업 현황

참고2. 대구-구미 모바일융합기술센터 재정자립도 비교

참고3. 대구 모바일융합기술센터 장비 활용 수입 계획

 

참고1

 

대구-구미 모바일융합관련 기업 현황

 

< 2007년 대구 경북 지역 모바일융합관련 업체 현황 >

 

분야

경북

대구

소재/부품

227

53

280

단말완제품

14

12

26

장비

26

17

43

솔루션

10

35

45

컨텐츠/서비스

3

15

18

기타

13

16

29

293

148

441

 

< 2013년 대구 경북 지역 모바일융합관련 업체 현황 >

 

분야

경북

대구

소재/부품

50

34

84

단말완제품

4

2

6

장비

11

9

20

솔루션

63

30

93

컨텐츠/서비스

15

44

59

기타

4

5

9

147

124

271

 

<이용기업 지역별 현황>

 

구 분

대구 모바일융합센터

(시험․인증장비)

구미 모바일융합기술센터

(모바일필드테스트장비)

대구․경북

4

14

수도권

(서울,경기)

6

111

기 타

(경남, 충청, 강원)

0

24

합 계

10

149

 

참고2

 

대구-구미 모바일융합기술센터 재정자립도 비교

 

<구미 모바일융합기술센터 재정자립도 현황 및 예상>

(단위: 백만원)

수입 비목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사업수주

연구개발과제수주

(인건비등)

9

10.1

12.8

8.5

10

11.5

12

장비활용

통신망 장비수입금

0.6

2.4

4

6

10

14

17

EMC 수입금

-

-

0.5

2.5

3.5

5

6

임대료

임대료 및 관리비

1.2

1.6

2

2

2

2

2

기타

기타수익(이자)

-

0.1

0.2

0.3

0.5

0.6

0.8

수익 합계(A)

10.8

14.2

19.5

19.3

26

33.1

37.8

지출 예산(B) (연간 3%증가)

9

10.1

12.8

27

30

33

36

재정자립도(A/B×100)%

120%

141%

152%

71%

87%

100%

105%

주: 2015년도 사업종료 기준

 

<대구 모바일융합센터 재정자립도 현황 및 예상>

 

(단위: 억원)

 

수입 비목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수입

(A)

사업수주

인건비

11.5

11.5

7

8

9

10

10

10

간접비

7

7

2

3

3

5

5

5

장비운영

운영수수료

5.7

10

16

19

22

25

28

30

임대

임대료

1

1.8

1.8

1.8

1.8

1.8

1.8

1.8

소 계

25.2

30.3

26.8

31.8

35.8

41.8

44.8

46.8

지출

(B)

센터운영

인건비

17

17.7

18.4

19.1

19.9

20.7

21.5

22.4

운영비

5

4

4

5

5

5

5

5

장비운영

장비유지보수비

5

5.5

7.5

8.5

9.5

10.5

11.5

12.5

표준화비용

1.2

1.5

2

2.5

2.5

2.7

2.9

3

임대

관리비

2.1

3.3

3.3

3.3

3.3

3.3

3.3

3.3

소 계

30.3

32

35.2

38.4

40.2

42.2

44.2

46.2

수익(A-B)

-5.1

-1.7

-8.4

-6.6

-4.4

-0.4

0.6

0.6

재정자립도(A/B×100)%

83.2

94.7

76.1

82.8

89.1

99.1

101.4

101.3

주: 2015년 6월 사업종료 기준

 

참고3

 

대구 모바일융합기술센터 장비 활용 수입 계획

<대구 모바일융합센터 장비 활용 수입 계획>

(단위: 억원)

수입 비목

2012

2013

2014

(6월)

2015

2016

2017

2018

장비활용

수입

시험인증

4.4

5.7

3.0

16.0

19.0

22.0

25.0

신뢰성

공용활용장비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