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타임스 마태식 기자 ] 대구 경실련은 27일 보도 자료를 통해 대구시가 ‘어린이통학차량의 LPG차 전환 지원 사업’에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며 전국 최저 수준인 50대 만 전환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
그러면서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의 건강보호와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환경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시행하고 있는 ‘어린이통학차량의 LPG차 전환 지원 사업’에 대한 대구시의 태도가 지나치게 소극적이라고 말했다 .
‘어린이통학차량의 LPG차 전환 지원 사업’ 지원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원, 특수학교, 초등학교, 학원,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차량으로 등록된 차량 중 2009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15인승 이하(소형)경유 차량을 폐차하면서 동일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LPG신차를 구입할 경우 대당 500만 원(국비 250만 원, 지방비 25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구경실련에 따르면 ,이 사업은 환경부가 지방자치단체의 사업 신청을 받아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방자치단체별로 배정하는 방식으로 시행되었는데 대구시의 신청대수(50대)와 반영대수(50대)는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대구시보다 적은 곳은 인구가 30만 명인 세종시(15대)와 충청북도(34대)밖에 없다. 대구시의 신청대수는 경상북도(100대)는 물론 인구가 훨씬 적은 광주시(100대)의 1/2에 불과한 것이다.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해도 대구시는 지나치게 소극적인 것이라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
대구경실련은 미세먼지의 2차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을 LPG차 보다 무려 93배나 더 많이 배출하는 경유차량, 그것도 노후 경유차량을 LPG 차량으로 전환하는 이 사업은 비록 규모는 작지만 소중한 사업이고 생색이 나는 사업은 아니지만 울림이 큰 사업이라며 이러한 점에서 이 사업에 대한 대구시의 지나칠 정도로 소극적인 태도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또 , 환경부에 따르면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사업은 2019년에도 지속된다고 한다면서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의 건강보호와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대구시는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