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가능성을 향한 새로운 시작』 “2011 산학연협력 EXPO”개막

2011.12.22 10:25:13

학생 창업 우수사례 등을 한자리에 - 대학-기업간 기술이전협약식,

 
ⓒ 더타임즈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오세정) 등이 주관하는 “2011 산학연협력 EXPO"가 ”무한한 가능성을 향한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로 22일 코엑스에서 열린다.
○ 올해로 4회째인 "산학연협력 EXPO(www.uicexpo.org)"는 산학연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부각시키고, 대학이 보유한 우수 연구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산학연협력 행사이다.
○ 이번 엑스포에는 대학 및 연구소가 보유한 미공개 신기술, 산학연협력 우수사례 성과 전시와 기술이전협약식, 교육과학기술부-전국경제인연합회간 산학협력 MOU 등의 행사가 다채롭게 진행되며,
- 기존의 보여주는 전시 행사에서 관람객이 참여하고 체험하는 행사가 되도록 “창의력 과학체험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청소년, 대학생들이 산학연협력 문화와 성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막식

□ 개회사에서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산학연협력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약속할 수 있는 핵심전략임과, 청년들에게 도전정신을 심어주기 위한 대학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 이어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변재일 위원장,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김도연 위원장의 축사가 진행된다.

▍시상식

□ 산학연협력 우수사례를 발굴 홍보하기 위한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경진대회에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중소기업협력센터의 『기술홈닥터 제도』가 대상으로 선정되어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최우수상에는 기술협력 부문에 전남대학교 바이오하우징연구사업단의 『저탄소 그린 결합재 원천기술 사업화』, 인력양성 부문에 한국도로공사 인력개발원의 『도로기술 대학교육』, 창업사례 부문에 (주)애드투페이퍼(대표 전해나)가 각각 선정되어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며, 이어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및 산학연협력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주요 전시 행사

□ 미공개 신기술을 공개하는 『2011 대학․출연(연) Techno Fair』에서는 올해의 발명 139건과 스타 연구실 37개, 미공개 신기술 7,600여개를 엄선하여 소개하고, 기업의 신규 사업화 아이템 발굴을 돕는다.
○ 올해의 발명, 스타 연구실 등 각 성과에 대한 자료는 "산학연협력 EXPO 홈페이지(www.uicexpo.org)“에 공개되어 있으며, 원하는 기업들은 언제든지 사전에 확인하고 방문하여 상담할 수 있다.

□『산학연협력 우수성과』에서는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 지역거점연구단, 산학협력중심(전문)대학 및 학교기업 등이 창출한 우수 산학협력 성과물이 전시된다.
○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 : 저장된 자료에 따라 다양한 표정과 움직임으로 감성을 표현하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감성로봇(K-EBO) 등 13개 대학 16개 작품
○ 지역거점연구단 : 저탄소 친환경 무(無)시멘트 콘크리트 제품 제조기술로 이산화탄소, 중금속 및 독성이 거의 방출되지 않는 전남대학교의 무시멘트 콘크리트 등 7개 대학 16개 작품
○ 산학협력중심(전문)대학육성사업 : 한양대학교의 여성 및 노약자 등 보행약자를 위한 자전거 자동 변속장치 등 33개 대학 94개 작품
○ 그 밖에 한방식품, 한방화장품, 궁중약고추장, 의류, 식품류 등 학교기업이 만든 기발하고 실용적인 아이템들도 직접 만날 수 있다.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작품을 전시하는 Capstone Design Fair에서는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게 되는 인하대학교 학생들이 개발한 수중익형 인력선(선체 밑의 날개로 인하여 수면 위를 20㎝ 가량 떠서 움직임) 등 69개 대학 194개 작품이 전시된다.

□『창업관』에서는 “2011 산학연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창업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애드투페이퍼” 등 7개 기업과 창업선도대학 등 총 20개 기관이 참가하여 창업 아이템이 소개된다.

▍대학-기업간 기술이전협약식 체결

□ 개막일인 22일에는 개막식장에서 대학과 기업간의 기술이전 협약식이 진행된다.
○ 전남대는 “리튬이차전지 전극재료 기술”을 (주)에너지와공조로 이전하여 선급기술료 7억 5000만원과 향후 사업화를 통해 발생할 매출액 3%를 경상기술료로 지급받게 되며,
○한국과학기술원은 “3차원 위치인식에 기반한 오토메틱 워터젯 굴착기술”을 총 3억원의 기술료를 받고 (주)드림이엔지에 이전하는 등 5개 대학이 5개 기업과 기술이전협약을 체결한다.

▍산학연협력 포럼

□ 개막식 오후(11.22(화), 14:00)에는 그동안의 산학연협력의 정책과 성과를 뒤돌아 보고 앞으로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산학연협력 포럼”이 개최된다.

○삼성전자 김기남 사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산학협력에서의 시장과 정부 역할”, “산학연 인력교류 활성화 방향과 과제”, “비즈니스 지향형 산학협력의 필요성과 지식네크워크 모델”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기타 부대행사

□ 이외에도 중․고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창의력 과학체험 프로그램』, “한국 스티브 잡스를 꿈꾸다”라는 주제의 『창업문화콘서트』와 『엘리베이터 피치 콘테스트』 등이 개최된다.

□ 2011 산학연협력 EXPO의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과학기술부는 향후에도 산학연협력 강화를 통해 대학과 지역산업의 동반성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김민주 기자 기자 aekmj@hanmail.net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15길 19 아크로리버파크 107동 1205호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