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정무위원장, 중장기 국가정책 어젠다 정책간담회’개최

2015.04.22 17:57:28

동북아 공동번영을 위한 인프라, 에너지, 금융협력 방안 논의

대한민국의 창조적 발전 모델과 국정 전반의 미래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간담회가 개최된다.

 

정우택 국회 정무위원장(청주 상당)23일 오후 130분 국회 정무위원회 소회의실에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및 산하 연구기관과 함께 동북아 공동번영을 위한 인프라, 금융협력이라는 주제로 2 중장기 국가정책 어젠다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동북아지역은 한중 FTA에 따른 변화, 정부의 유라시아이니셔티브와 유라시아네트워크 구축,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와 AIIB(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등 급변하는 흐름 속에서 전 세계 경제규모의 30%에 육박하는 거대 경제권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번 정책간담회는 이러한 국제정세에 우리나라가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동북아 지역의 협력 및 발전 잠재력의 실현을 위한 인프라·에너지·금융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작년 12월 정우택 위원장은올바른 국가정책 어젠다 제시를 위한 공개세미나를 통해 10개의 정책 어젠다와 45개의 세부 연구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올해는 이에 대한 세부내용으로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추진 현황과 한국의 대응방안’, ‘동북아 에너지 협력망 구축방안’, ‘동북아 교통물류 분야의 협력방안3가지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특히 정 위원장은 국정 전반의 미래에 대비하여 선정한 10개의 정책 어젠다와 45개의 세부 연구과제에 대해 향후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실제 정책으로 연결시키겠다며 열의를 드러냈다.

 

정우택 정무위원장은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에 따라 국정 전반의 미래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총체적이고, 종합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여 올바른 대한민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경술 박사, 한국교통연구원 안병님박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임호열 박사가 발제자로 참여한다.

미디어뉴스 기자 soc8@naver.com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15길 19 아크로리버파크 107동 1205호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