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식객:김치전쟁은 지난 2일, 일본의 주요 일간지로 손꼽히는 산케이 신문에 김치를 전면으로 내세운 광고를 게재했다. 이번 광고는 일반적인 영화광고가 아닌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를 내세웠다. 이 광고는 김치의 영문표기인 "KIM-CHI"를 정확하게 표기하고, 잘 익은 배추 김치가 맛깔스럽게 담긴 사진과 함께, "한국의 맛, 한국인의 이야기"라는 카피에 이어, "한국의 김치는 자연이 인류에게 준 최고의 선물입니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어 미국 헬쓰 지는 세계 3대 발효식품인 한국의 김치, 일본의 낫또, 불가리아의 요구르트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 광고에 대해 영화 식객:김치전쟁의 제작사는 "영화를 준비하면서, 김치에 대해서 많은 조사를 했다. 해외에서 김치의 존재를 제대로 이해하는 외국인이 거의 없었다. 특히, 일본에서는 한국의 김치를 부정하고, 일본의 기무치를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서 일본인들에게 "김치"의 존재를 제대로 알려주기 위해서 일본 신문에 광고를 게재하게 되었다."며, 이번 김치 광고를 진행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일본의 김치 광고 이후, 네티즌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번 광고는 대표적인 우익신문이자, 지난 12월 비빔밥 비하 발언으로 주목을 받았던 산케이 신문이기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더욱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일본 산케이 신문에 김치 광고를 하다니, 통쾌하다.", "대한민국 대표 영화답다."며 응원을 보이고 있다. 또한, 김치와 기무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논하면서 그 동아 잘못된 김치의 표기법과 김치에 대한 정보를 바로 잡자는 움직임이 형성되고 있다. 한편, 식객:김치전쟁의 주인공 김정은은 원진 성형외과에서 실시한 "아름다운 에그라인 얼굴형을 가지고 있는 여배우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또, 아이메디안과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맑고 깨끗한 눈동자를 가지고 있는 연예인으로 김정은이 선택됐다. 더타임스 최인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