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건강’ 구청에서 관리해 드립니다

  • 등록 2010.08.16 11:01:35
크게보기

중구보건소가 중구에 거주하는 65세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허약예방 집중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허약예방 집중건강관리 프로그램’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기초조사를 통하여 허약상태로 진행 중인 고령자를 조기에 발견?대처함으로써 장기요양상태로의 진행을 사전에 예방하는 프로그램으로, 65세 이상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이와 같은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전국에서 중구가 처음이다.

‘허약예방 집중건강관리 프로그램’은 ‘허약노인군’과 ‘건강노인군’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우선 금년 9월말까지 노인 일자리창출사업에 참여중인 취약계층 어르신 1,000명을 대상으로 방문간호사가 기초조사를 실시하게 되며, 단계적으로 65세 이상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허약노인군’으로 분류된 어르신에 대하여는 8주간에 걸친 집중사례관리가 들어간다. 방문간호사가 1차 면접으로 건강 상태을 분석하고 의사, 운동처방사, 영양사, 치위생사 등에 의한 8차까지의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 이후 건강상태가 호전된 어르신들은 ‘건강관리군’으로 재분류 되며 ‘건강관리군’에 속한 어르신들은 운동, 영양, 구강, 우울?스트레스관리, 질환 및 약물관리, 낙상, 골다공증, 요실금 등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게 된다.

중구보건소 관계자는 “노인인구 비율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나 몸이 허약한 어르신들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특히 중구는 노인인구가 많기 때문에 이분들에 대한 집중 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되었다. 어르신 들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뉴스 기자 soc8@naver.com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