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16개 시도 대표선수, 향토명예를 걸고 한판 승부”

  • 등록 2010.09.11 07:40:30
크게보기

학생부 체급별 우승자에게 우송장학금 지급

KBS 2TV『상상대결』추석특집프로로 개그맨 김병만의 택견경기 체험

일제 강점기에 자취를 감췄던 민족무예 택견이 엘리트체육으로 부활한 지 25년이 되었다. 오는 9월 11일(토) 오전 10시부터 잠실종합운동장 체조관에서 개최되는 제17회 치우기 전국택견대회 및 제23회 총사기 전국애기택견대회는 전국 16개 시도에서 종별, 체급별 대표선수를 선발하여 전국체전 경기방식으로 진행하는 엘리트 택견경기로서 300여명의 시도 대표선수는 향토의 명예를 걸고 자웅을 결하게 된다.

대한체육회가 승인을 하고 체육진흥공단과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 대회는 대한택견연맹(회장 이용복)이 주최를 하고 서울특별시택견연맹(회장 한상회)이 주관을 한다.

치우기 대회는 택견이 전국체육대회 종목으로 채택될 것에 대비하여 지난 1993년에 첫 대회를 개최한 이래로 그동안 전문선수 육성과 경기력 향상, 대회운영능력배양에 큰 기여를 해왔으며 시도대항방식으로 지역 택견발전을 이끄는 동력이 되어왔다.

치우(蚩尤)는 산동성 일대에서 중국황제와 중원의 패권을 다투던 우리 동이족의 수장으로 동북아의 군신(軍神)이다. 치우는 벽사신앙과 결부되어 도깨비 형상의 문양으로 다양하게 표현되어왔는데, 붉은 악마의 형상도 실은 치우의 상이다. 대한택견연맹의 상징으로 되어있어서 이 대회의 명칭만으로도 대회의 권위와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 대회는 중, 고등부, 일반부, 여자부로 구분하고 각 6체급으로 체급별 경기를 한다. 금년 23회째되는 총사기 애기택견대회는 현대화된 택견대회 중 두 번째로 역사가 오래된 대회이다. 초등학교 4~6학년이 참가하는 초등부와 초등학교 3학년 이하가 참가하는 애기부로 구분하여 각각 6개 체급으로 나누어 경기를 한다.

두 대회에서 애기부, 초등부, 중, 고등부 체급별 경기에서 1위를 한 선수에게는 우송택견장학금이 수여된다. 우송장학금은 진주출신의 기업가 고 정경영(전 폴리플러스 회장)선생의 유지를 받들어 매년 1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그중 2천만 원 씩을 우수한 학생 택견선수에게 지급하기로 하여 금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대회에는 KBS 2TV『상상대결』에서 추석특집프로로 개그맨 김병만이 천하택견명인에 도전하여 택견경기를 체험하는 <달인의 비밀>을 촬영하게 된다.
소찬호 기자 기자 soc8naver.com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