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귀에 쏙쏙 만화로 배우는 어린이 세금교실

  • 등록 2010.10.15 07:29:56
크게보기

 
ⓒ 서초구청 자료사진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체납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 서초구(구청장 진익철)가 미래의 납세자인 초등학생들이 성실한 모범납세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우선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세금 관련 내용을 만화로 제작하여 관내 22개교 초등학교 및 동 주민센터에 배포하고, 세금 전문가인 구청 담당자가 수업을 원하는 관내 초등학교를 순회하며 세금교실을 운영한다.

만화로 제작된 교재는 세금의 정의에서부터 우리가 낸 세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세금을 잘못 냈을 때 돌려받는 방법, 세금을 제때 납부하지 않으면 어떤 불이익을 받는지 등을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세무1과 김종철 팀장은 지난 8일(금) 서이초등학교 6학년 1반을 방문하여 첫 수업을 시작했으며 아이들과 학교 선생님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만화로 제작된 “행복이의 세금여행”교재를 가지고 이해하기 쉽게 실례를 들어가며 수업을 하고 마지막에는 수업한 내용을 중심으로 퀴즈게임을 하는 식으로 진행되어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서이초등학교 장미소 교장선생님은 “외부 전문인사가 와서 실례를 위주로 설명을 해주니까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좋아했다”며“앞으로 기회가 되면 또 방문해서 수업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조용환 세무1과장은 “관내 초등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세금의 중요성을 알게 함으로써 장차 사회인으로 성장하여 납세자가 되었을 때 조세회피 등 조세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린이 세금교실을 운영하게 되었다.”며“효과가 좋으면 중·고등학교 학생들까지 대상의 폭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관내 초등학생들이 구청을 견학할 때 세무과를 견학 코스에 포함시켜 세무과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지와 세금을 왜 납부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줄 예정이다.
소찬호 기자 기자 soc8naver.com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