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헌 의원 ‘무임승차 수송료 적자는 국가부담 필요’

  • 등록 2024.02.22 22:2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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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하철 무임승차 70세 상향시 2023년기준 연인원 1,329만 5천여명 이용 감소

장애인과 유공자도 무임승차 상황에서 노인에게만 기존의 혜택 박탈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임병헌 의원은 지하철 무임승차 기준을 70세로 올리기보다는 국가가 무임승차 수송료 전액 또는 50%이상 부담하도록 하는 것이 정도(正道)”라고 주장했다.

 

대구교통공사가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임병헌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기준 무임수송 연인원은 4,4845,320(무임손실 5605,665만원)인데, 이것을 70세이상으로 연령기준을 높이면 연인원 3,1551,194명으로, 1,3294,126명이 무임수송에서 제외된다. 이로 인해 줄어드는 무임수송 적자는 150억원 가량에 불과한데, 연인원 1,3294,126명만 새로운 부담을 떠안게 된다.

 

결국 150억 원 정도의 적자를 줄이려고 연인원 1,330만 명 가량의 무임승차 혜택을 없앤다는 것은 노인복지 측면에서도 적절하지도, 효율적이지도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노인연령 기준은 65세로 유지하고, 대신 무임승차로 인한 적자에 대해서는 전액 또는 50% 이상을 국가가 의무적으로 부담토록 하는 것이 노인들의 이동권 보장과 복지확대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것이 임의원의 주장이다.

 

실제로 2023년기준 대구시 인구 중 65세이상은 466,222명이고, 70세이상이 305,046명으로, 노인연령기준을 70세로 올릴 경우 대구에서만 16만여명의 노인이 무임승차 혜택에서 제외되는 결과가 발생한다. 2023년기준 장애인(5906,158)과 유공자(37450)도 무임승차 혜택을 받는 상황에서 유독 노인에게만 기존의 혜택을 박탈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보는 것이다.

 

2023년기준 운행노선별 무임승차 인원 최다역은, 1호선의 경우 <중앙로역>으로 연인원 1421,908(27.6%)으로 가장 많고, 2호선의 경우는 <반월당역>1949,269(24.9%), 3호선이 서문시장역으로 1131,438(51.5%)로 각각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승차 연령을 높이면 재래시장을 찾는 이용객들의 숫자도 줄어들고 노인들의 불편도 그만큼 가중되는 셈이다.

 

참고자료


2018~2023.말기준 총 운송인원, 운송수입 현황

구분

수송()

수입()

2018

162,837,160

120,593,103,017

2019

167,627,796

120,803,444,790

2020

110,236,780

77,186,721,832

2021

122,166,884

84,835,194,997

2022

133,155,293

91,581,499,779

2023

142,222,581

96,822,122,555

 

2023.말기준 누적적자액 현황(손익계산서 기준) '23년 회계결산 미확정

구 분

수 익(억원)

비 용(억원)

당기순손익(억원)

합 계

18,101

28,530

10,429

2018

2,905

4,385

1,480

2019

3,214

4,610

1,396

2020

2,700

4,762

2,062

2021

2,960

4,895

1,935

2022

2,962

4,830

1,868

2023(추정)

3,360

5,048

1,688

 

2018~2023.말기준 연도별 무임승차 인원 및 무임승차 적자발생현황

구분

수송()

무임손실()

2018

45,559,286

56,949,107,500

2019

49,139,874

61,424,842,500

2020

33,313,522

41,641,902,500

2021

36,741,695

45,927,118,750

2022

40,977,499

51,221,873,750

2023

44,845,320

56,056,650,000

 

 

2023.기준 운행노선별 무임승차 인원(비율) 최다(最多) () 현황

구 분

전체수송()

무임수송()

비율(%)

1호선

중앙로역

5,147,181

1,421,908

27.6

2호선

반월당역

7,838,150

1,949,269

24.9

3호선

서문시장역

2,204,543

1,131,438

51.3

 

2023.기준 노인연령 70세 상향시 무임승차 인원감소예상 규모

65세이상 대비 13,294,126(34.5%) 감소 추정

구 분

무임수송()

비고

합 계

경 로

장애인

유공자

경로(65)

44,845,320

38,568,712

5,906,158

370,450

'23년 기준

경로(70)

31,551,194

25,274,586

(13,294,126)

추 정


70세 상향시 무임수송 인원 : 25,274,586

- 70세이상 인구(305,046) × '23년 일평균 경로 이용률(22.7%) × 영업일수(365)

일평균 경로 이용률('23년 기준) : 22.7%

- 경로수송인원(38,568,712) ÷ 65세이상 인구(466,222) ÷ 영업일수(365)

대구시 인구('23년년 기준, 주민등록인구통계)


구 분

총인구()

65세이상()

70세이상()

인구수

2,375,031

466,222

305,046

















































마태식 기자 cartoonist-m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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