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민원행정컨설팅」을 신청하여 컨설팅단과 각 부서 민원담당자와의 상호 토론을 통해 민원행정에 대한 역량을 강화했고 군청과 읍면 공무원 200명을 대상으로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KSC 민원서비스 실무교육과 전화민원 응대법에 대한 강의도 함께 실시했다. 그리고 오지지역 생활현장 민원해결을 위해 지적, 건축, 복합민원 등 5개 분야로 구성된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을 매월 1회 운영, 행정기관 방문이 어려운 산간 오지마을 주민들에게 호평을 얻었으며 지난 6월 1일부터 모든 민원처리 과정에서 군민고객의 권리를 민원인들에게 알려주는 민원-미란다 ‘군민고객의 권리’를 시행하고 있다. 그밖에 영덕군은 민원인에게 친절․공정․신속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한 행정서비스헌장 준수를 위한 서약식을 지난 6월 정례조회시 개최하였고 민원담당 공무원의 역량강화와 고품격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원담당 공무원 워크숍을 지난 7월 19일 동해비치관광호텔에서 개최했다. 영덕군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최근 3년 동안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고객체감도 조사결과 전국평균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민원처리 단축율도 해마다 높아지는 등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덕군청 종합민원처리과장은 이제까지의 성과에서 더 나아가 민원을 법정 처리기간보다 빨리 처리하는 공무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의 제도개선을 통하여 군민을 감동 시킬 수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해 반드시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는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을 받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