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가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LP의 부활은 국내에서보다 미국과 일본에서 먼저 시작됐다. 미국 음반 판매량 집계 기관인 닐슨사운드스캔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LP 판매량은 460만장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전년대비 17.9%, 5년 전과 비교하면 4.6배 증가한 수치다. 일본에서도 연간 30만장의 시장이 형성됐으며, 2010년부터 매년 100% 성장하는 추세다.
이처럼 CD음반과 MP3에 밀려 자취를 감췄던 LP가 다시금 시장을 형성하면서 LP음반과 턴테이블 판매량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좋아하는 가수의 음악을 기념하고 과거에 대한 향수로 중장년층이 LP를 구매했다면, 최근은 음악을 소유하고 아날로그 사운드를 즐기는 3040세대가 LP의 부활을 주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인터파크(www.interpark.com)에서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LP와 턴테이블 등의 상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0% 이상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같은 기간 LP 구매고객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40대가 40%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0대가 25%, 20대가 15% 순으로 집계됐다.
▲ ‘가왕’부터 ‘아이돌’까지 LP 출시∙∙∙ 축음기 결합 등 다양한 패키지 상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