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1 (일)

  • 구름조금동두천 3.2℃
  • 맑음강릉 5.5℃
  • 구름조금서울 4.0℃
  • 맑음대전 5.1℃
  • 맑음대구 7.4℃
  • 연무울산 7.6℃
  • 구름많음광주 6.6℃
  • 연무부산 8.9℃
  • 구름조금고창 5.5℃
  • 맑음제주 9.8℃
  • 맑음강화 4.1℃
  • 구름많음보은 3.8℃
  • 구름조금금산 4.7℃
  • 맑음강진군 7.0℃
  • 구름조금경주시 7.1℃
  • 맑음거제 8.7℃
기상청 제공

현실에 맞게 애.경사 문화 간단. 간소하게 치러 부담 덜어줘야

현실에 맞는 에코타입 소풍공원 야외모범결혼식 적극 권장해야

현실에 맞게 애.경사 문화 간단. 간소하게 치러 부담 덜어줘야

 

현실에 맞는 에코타입 소풍공원 야외모범결혼식 적극 권장해야

식사는 간편 도시락 문화 정착시켜 과시형 먹자판 낭비접대문화 사라지게 해야

 

정부나 사회가 절약형 모드의 결혼식을 권장해 실천해야 하며 자녀 결혼식이나 부모 장례식을 치루고 가정경제가 흔들리고 있는 현실 개선해야 할 때라고 본다. 그리고 애.경사 일가친지들이 모여 간소하게 치러야 한다. 구태와 관행을 과감히 버리고 손님대접도 부페음식 대신 도시락으로 대접해야 환경오염도 위생관리도 제대로 지키고 실천하게 된다. 먹고 마시는 큰일이 아니라 축복해주고 즐겁게 보는 문화로 선진의식을 갖고 우리식의 애.경사 문화로 정착해 나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나 국민연금공단이 적극 지원하고 후원해야 하며 국가적으로 볼 때에는 정말 좋은 결혼식으로 지원과 후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겉 치례와 낭비가 많은 우리사회 애.경사 문화 이제는 변해야 할 때이다. 남에게 과시하고 보여 주기식의 잘못된 애.경사 문화는 역사의 구시대 산물로 사라지고 실속이 있고 절약모드형의 에코방식 애.경사문화 정착이 시급하다고 본다. 결혼식 장식했던 꽃들은 하객들에게 모두 선물로 주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라고 본다.

 

지금까지는 낭비 많고 거품이 있는 혼탁한 애.경사 문화를 과감히 개선하고 쇄신해야 하며 청산해 나가야 선진국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현재 자녀를 두고 있는 직장 은퇴자 부모들이 애.경사에 더 힘들고 고통스러운 현실 호소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 정부가 모범적인 웨딩홀이나 센타 그리고 장래식장 지정해줘야 하며 공원이나 야외결혼식을 권장하고 장소도 지정하여 국민들이 실천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국민연금공단의 자금이 국민부담 덜어 주는 시설투자에 적극투자 해 이익도 없고 부담도 덜어주는 상생하는 자세로 투자해야 할 때이다. 진정한 복지 말이나 구호만 외칠 것이 아니라 실천을 먼저 하는 정책과 배려가 우선돼야 할 것이다. 국민을 위해서라면 국민연금기금을 투자해 안전하고 저렴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해야 한다. 현재 퇴직자들이 경조사 부조금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정부는 왜 모르나? 예전에는 경조비로 2~3만원이였고 국수 한 그릇 막걸리 한잔 가정에서 대접받고 했지만 현재는 위딩홀이나 호텔예식 등 비용이 많이 드는 곳에서 애경사 치러 5~10만원 부조금은 기본이 되다시피 하다 보니 정말 힘들고 힘들다고 호소한다. 정부당국은 뭘 보고 있나 묻고 싶다.

 

일가친척 친지 그리고 가까운 이웃과 지인들 하객으로 모셔 진솔한 결혼식 돼야 하며, 정부가 모범적인 위딩홀이나 센타 그리고 장래식장 지정해줘야 한다. 정부나 지방정부 "사회복지형 결혼바우처"제도정착 하고 국민연금기금 이용한 결혼식장 장례식장 지원해야 저렴하게 이용하고 국민연금은 안정된 기금수입 얻게 된다고 본다. 혼탁한 가정의례제도 과감히 개선하고 쇄신해야 나라도 국민도 사회도 산다고 본다. 정말 지그금은 경제적으로 매우 어렵고 힘들다. 직접 딸 그리고 아들을 결혼시켜보니 서민들은 정말 힘든 일이라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때에 정부나 지방정부가 사회복지형 결혼바우처제도로 지원하고 도움을 준다면 얼마나 좋겠나 생각한다. 새 가정이 이루는 젊은 신호부부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사회적 도움이 절실하다고 본다. 정치가 무엇이고 정책이나 사회적 제도가 무엇이란 말인가? 겉도는 사회복지제도 기초부터 다시 재검토되고 현실에 맞는 정책 실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정치인이나 사회적 지도층 기업인 공직자등은 분에 넘치는 애.경사를 치루고 하객도 인산이해지만 서민들의 삶은 그렇지 못하다고 본다. 애경사 비용이 1,000만원을 넘지 못하는데도 무거운 짐이 되고 있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낭비 부추기는 과시형 애.경사 자제하고 , 알뜰하고 조촐하게 치르도록 권장해야 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정부나 민간단체에서 앞장서고 모범을 보여 줄 수 있게 돼야 할 것이다. 현실을 보면 정치인 사회지도층 공직자, 청첩장 남발보다 인. 친척과 함께 하는 실질적인 행사돼야 올바른 한국사회가 되고 미래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개선돼야 할 과제라고 본다, 서민들은 부조금은 통상적으로 보통 5만원선이다. 조금 가까우면 10만원 일가치진라면 10~20만원선이다. 그런데 권력이나 군림하는 자의 큰일에는 몇십만원은 보통 다반사이고 몇 백원도 부조금으로 낸다고 하니 기가 막힐 일이 아니겠는가?

 

우리가 자원부족국가에서 살 수 있는 길은 자원절약과 근검절약이다. 선출직공직자 고위공직자 단체장 재임기간 동안 애.경사 조용히 치러야 할 것이다, 우리사회 애.경사 문화가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 이웃 간에도 위화감을 조성하고 이기적인 애.경사가 되고 있어 지적해야 한다고 본다. 우리의 고유전통문화가 혼탁한 외래문화에 밀려 설 자리가 없어져 가고 있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다. 외국문화나 새로운 것이라면 마구 따라가는 잘못된 인식과 풍조가 우리 사회를 어지럽게 하며, 국적이 불분명한 문화가 양산돼 우리의 전통성을 부정하는 위험한 지경에 이르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사회가 언제부터인지 거품과 겉 치례로 사회악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 애경사 치루고 가정이 도탄에 빠진다.

 

큰일에 하객, 문상객이 많거나 화환, 조화가 많아야 성공한 사람의 기준이 아니며 이것이 바로 인생을 평가하는 기준이 돼서도 안 된다. 생각을 바꾸면 새로운 세상이 열리며, 허례허식을 벗어 던지면 경제부국과 선진조국을 앞당겨 누구나 애경사에서 자유롭게 된다고 본다. 남을 의식하지 않은 간소한 가정의례제도를 정착해야 진정한 선진국민이 될 수 있다. 격에 맞지 않는 초청은 앉은 자리도 좌불안석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남에게 과시하고 좋은 자리에 봉투만 생각해 챙기려는 어중이떠중이묻지마식 초청을 해서는 안 되리라 본다.

 

예전 혼례풍속을 보면 혼인할 때 전통 가마를 타고 대례를 지내는 풍습으로 온 동네 사람들이 모여 국수를 삶고 떡과 막걸리 그리고 전을 부쳐 찾아오는 하객들을 대접했으며 하객은 진심으로 축하해줬다. 동네잔치였으며, 진정한 축하와 축복을 빌어줬고, 어려움과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자리였다. 그러나 지금은 거대한 결혼청첩장을 미리 돌리고 예식장에는 부조금(축하금)을 받는 책상을 설치해 봉투를 접수해야 식권을 주는 풍습이 익숙해졌다. 마치 돈을 내고 관람표를 사야 영화관에 들어가는 것과 똑같다. 이는 나라나 가정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 잘못된 가정의례문화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고 사치와 과시만 키우는 꼴이 된다. 그리고 가정의 애.경사를 부조금을 받거나 챙기는 자리나 행사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받은 만큼 찾아가 돌려줘야 하는 빚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언제부터인지 남에게 빠지지 않으려는 듯 외관을 중시하고 기회만 있으면 세를 과시하려고 각종 행사에 몇 단 높이의 고가 화환이 입구를 온통 장식한다. 각종 리본에는 대단한 글귀와 함께 이름들이 나열돼 있다. 마치 인생을 성공한 집안이나 결혼하는 부모와 신랑 신부가 대단한 것처럼 꾸미는 것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모두 허례허식에 해당하며 낭비가 되고 있다고 본다. 새 출발하는 신랑 신부에게 검소하고 근면 성실함을 보여줘야 인생의 무언가를 새삼 느끼지 않겠는가? 특히 공직자는 공직에 몸담고 있을 때 자녀를 출가시키는 일은 조용히 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고 본다. 이름 있는 호텔이나 웨딩홀은 하객접대비가 말이 아니다. 적게는 몇 만원에서 몇십만원, 그 이상에 고액의 축의금이나 조의금에 이른다고 하니 이는 우리 사회에 빈부의 격차를 뚜렷이 나타내 주는 반증이며, 허례허식이 위험수위를 넘고 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하객을 접대하는 뷔페문화는 음식 가지 수만 많고 먹을 것이 별로 없는 잘못된 접대문화라고 봐야 한다. 그러나 한국식에 맞는 뷔페식문화를 정착하여 저렴하게 비용부담을 줄이고 즐길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이제는 우리 문화에 맞는 우리 풍속을 계승하고 살려야 할 때이다. 이는 우리 자존심을 지키는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 남에게 보여주려는 잘못된 풍습을 타파하고 나보다 남을 배려 할 줄 아는 우리 고유의 문화와 미풍양속을 전통 계승하는 일이 그 무엇보다 시급하다. 잘못된 외래문화나 외관을 중시하고 과시하는 잘못된 국적불명의 퇴폐문화를 과감히 버릴 때가 됐다고 본다. 양보다는 질을 우선하는 우리의 미풍양속이 이 땅에 정착돼 지기를 바라며, 우리의 색과 향이 담긴 진정한 한국문화가 정착된 애.경사 문화가 세계만방에 떳떳하게 내 놓을 수 있게 되기를 진정으로 바라며, 또한, 이제는 잘못된 풍습이나 악습을 타파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정부도 국민의 애경사문화와 어려움을 덜어 줄 수 있는 정책들이 실천되어야 하는 정치인들이나 고우공직자 사회지도층들이 우선 모범을 보여주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정치인들이나 공직자 사회지도층들은 조용히 치러야 한다. 현재 장기불황으로 국민의 어려움은 바로 정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현실을 반영하는 정부 복지정책들이 실천되게 되어야 하며 에코타입의 절약형 모드로 치러지는 야외 결혼식을 권장하고 손님대접도 뷔페음식이 아닌 도시락으로 대접하는 간편 음식문화가 정착되어야 환경도 살리고 비용도 절약하는 미래형 상생 결혼식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글쓴이/정병기 <칼럼니스트>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