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4 (일)

  •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1.6℃
  • 연무대전 0.9℃
  • 흐림대구 4.7℃
  • 구름많음울산 4.3℃
  • 흐림광주 3.8℃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0.4℃
  • 제주 9.7℃
  • 흐림강화 0.8℃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스포츠일반

2018대구국제마라톤대회 4월 1일‘팡파르’

2시간 5분대 킵툼과 지난해 2위 소메의 치열한 경쟁으로, 대회 신기록 기대

 


 

[ 더타임스 마태식 기자 ]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이 인증한 6년 연속 실버라벨’ 2018대구국제마라톤대회가 41() 오전 8시에 15천여명의 육상 동호인들과 12개국 140명의 정상급 선수들이 참가한 가운데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과 시내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국제대회 승격 10주년을 맞이하는 2018대구국제마라톤대회가 41일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과 시내 일원에서 펼쳐진다. 중구와 수성구 일원을 3바퀴 도는 풀코스와 금년에 일부 변경된 하프코스 등 벚꽃과 함께 도심을 달리고, 세계적 수준의 마라토너들이 펼치는 기록경쟁 또한 볼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국제마라톤대회는 2001년 마스터즈 3km 대회로 시작하여 2009년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인증 국제마라톤대회로 승격한 후 2013년 대회부터 IAAF 인증 실버라벨6년 연속 획득한, 마라토너라면 한번쯤 뛰어보고 싶어 하는 권위있는 대회로 발전하고 있다.

전 세계 930여개 국제마라톤대회 중 IAAF 인증 라벨대회는 골드라벨 33, 실버라벨 10, 브론즈라벨 15개에 불과하다.

* IAAF2008년부터 전 세계에서 개최되는 마라톤대회를 매년 평가해서 골드(Gold)실버(Silver)브론즈(Bronze) 3개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 실버라벨은 4개국 이상에서 남 2:11:45, 2:32분 이내의 선수가 남·여 각 7명이상 참가해야 하며, 전국 채널의 국내중계방송 실시와 IAAF가 요구하는 수준의 도핑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라벨인정 규정을 충족해야 한다.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다툴 것으로 예상되는 선수로는 아브라함 킵툼과 피터 키멜리 소메로 아브라함 킵툼은 28세로 2017년 암스테르담마라톤대회에서 2시간 526초를 기록했고, 이에 도전하는 피터 키멜리 소메는 작년 대구국제마라톤대회에서 2시간 922초로 2위를 차지하였으며 2013년 파리마라톤대회에서 2시간 538초의 기록을 갖고 있어 막상막하의 각축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국내 선수로는 합천군청 소속 유승엽(, 2:13:10)과 삼성전자 소속 김성은(, 2:27:20) 등 우수한 기록을 보유한 선수들이 출전하여 좋은 기록이 예상된다.

 

마스터즈 부문에는 전국 각지에서 15,561(하프 1,252, 109,532, 건강달리기 4,777)의 동호인들이 참가하여 2009년 국제대회 승격 후 최대 규모로 개최하게 되었으며, 지난해에 이어 1,170명이 신청한 대구도시철도공사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신청하였고, 외국인 참가자는 309명으로 이 중 대만유학생 95명이 단체로 참가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최고령 참가자는 대구 중구 거주 염윤례(, 93)씨로 건강달리기에 도전한다.

 

 

대구시는 올해 대구국제마라톤대회 승격 10주년을 맞이하여 마라톤 코스를 최적화하고 스포츠체험부스도 운영하는 등 지역 대표 스포츠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우선 마라톤 코스는 최근 풀코스 동호인의 감소 추세와 장시간 교통통제에 따른 시민불편 사항을 고려하여 마스터즈 풀코스를 폐지하고 하프코스를 일부 변경하였다. 이에 따라 중구지역(태평로·북비산로·서성로) 교통통제 시간이 약 1시간 30, 수성구지역은 구간에 따라 20분에서 50분 정도 단축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 하프코스 노선

(변경) 엘리트코스 1회 순환청구네거리수성네거리(반환)청구네거리신천네거리

(반환)청구네거리종각네거리

(종전) 종각네거리청구네거리수성네거리범어네거리두산오거리

상동네거리상동시장네거리(신천동로 진입)신천동로신천교네거리

북비산네거리대구역네거리중앙네거리종각네거리

 

그리고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과 시청 주위로 나눠져 있던 행사장을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 집중 배치하였으며, 특히 공원 내 화합의 광장에서는 참가자 즉석 노래자랑, 스포츠체험 부스, 먹거리 부스와 물품보관소, 동호인 부스 등 편의시설을 운영하여 스포츠축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하며, 참가자 즉석 노래자랑 코너에서는 푸짐한 기념품도 마련되어 있다.

 

참가자 편의를 위해 간이화장실을 수세식 캐노피화장실로 교체하고, 화합의 광장에 대형스크린을 설치하여 주관방송인 KBS의 경기실황 생중계도 시청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한편, 대구시와 대구지방경찰청은 교통통제에 따른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대회 준비를 위해 대회 당일 공평네거리에서 종각네거리 구간은 새벽 5시부터 1150분까지 교통이 통제되며, 중구 북비산네거리는 820분부터 950분까지, 수성구 대구은행네거리는 8시부터 1115분까지 통제되는 등 구간별로 시간차를 두고 차량통행이 통제된다.

교통통제 및 우회도로는 대구시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내버스 64개 노선 883대를 우회 운행하고, 수성구 들안길 주민을 위한 무료셔틀버스 5대를 7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대회 참가자용 임시주차장인 대구시청 별관에서 대회장까지 셔틀버스 8대를 5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아울러 통제구간 우회도로 안내는 안내 전단지 배부, 가로현수막, 각종 전광판 등을 통해 홍보함과 아울러 문화체육관광국·건설교통국·대구시체육회 직원들이 전단지를 돌리는 등 홍보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정에 밝은 모범운전자, 경찰과 공무원이 교통통제에 따른 우회도로 안내와 대회진행을 담당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그러나 시내 일원을 순환하는 코스의 특성상 일부 교통섬지역과 예식장, 병원, 교회 등 다중집합장소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미리 교통정보와 우회도로를 파악하여 대회에 따른 불편이 없도록 대비하여야 한다.

 

      전국적으로 매년 270여개의 마라톤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보스턴·뉴욕·런던·로테르담·도쿄·파리 등 세계 유명 도시에서도 마라톤대회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건강도 다지고 경제적 파급효과도 거두고 있다. 대구국제마라톤대회는 KBS-1TV에서 전국에 생중계하여 대구를 알리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응원과 참여를 통해 개최 도시 시민으로서의 자긍심 고취에도 큰 몫을 하고 있다.

 

      대구시 한만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대구국제마라톤대회는 지역 최대의 스포츠 축제로 선수들은 그 동안 준비해온 실력을 마음껏 뽐내고, 시민들은 거리응원을 통해 대구의 훈훈한 정을 느끼게 해 주었으면 한다, 대회 당일 교통통제에 따른 시민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겠으며, 시민들께서도 자가용차량 이용을 자제하고 우회도로를 미리 파악해 줄 것과 진행요원의 교통안내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붙임 1. 2018대구국제마라톤대회 개요

2. 지난해와 달라진 점

3. 엘리트 선수 프로필

4. 마라톤 코스

5. 교통통제 및 우회도로 안내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