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1 (일)

  • 맑음동두천 1.8℃
  • 맑음강릉 4.0℃
  • 맑음서울 2.9℃
  • 맑음대전 3.2℃
  • 맑음대구 5.6℃
  • 맑음울산 5.6℃
  • 맑음광주 4.9℃
  • 맑음부산 7.2℃
  • 맑음고창 3.3℃
  • 맑음제주 8.0℃
  • 맑음강화 1.5℃
  • 구름조금보은 2.9℃
  • 맑음금산 3.1℃
  • 맑음강진군 5.5℃
  • 맑음경주시 5.4℃
  • 맑음거제 7.2℃
기상청 제공

정치

권영진 시장,위대한 시민과 함께‘새로운 대구’건설

신산업, 신청사, 신공항과 함께 대구 백년대계 설계하는 원년!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권영진 대구시장은 3일 열린 2020년 시무식에서 올 한 해는 신산업, 신청사, 신공항이 함께하는 새로운 대구 건설의 백년대계를 설계하는 실질적인 원년이 될것이다며 그러기 위해선 중단 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대구의 희망찬 미래를 만드는데 모든 것을 바치겠다는 새해 각오와 비전을 밝혔다.

 

권 시장은 지난 한 해는 대내외 환경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시민과 한마음 한뜻으로 당면한 위기를 기회로 발전시켜 나가며 미래로 가는 희망의 디딤돌을 놓은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위대한 시민과 함께 새로운 대구 건설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자며 대구 성공 시대를 앞당길 5가지 꿈의 실현 방향에 대해 말했다.

 

<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업과 인재가 기회의 도시 대구에서 만들어 진다.>

 

그동안 준비해온 5+1 미래 신성장 산업(미래자동차, , 의료, 에너지, 로봇, 스마트시티)을 한 단계 도약시켜 대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고히 하고,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세계 물산업의 중심에 서게 할 것이며, 스마트웰니스 사업으로 메디시티 대구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겠다.

 

로봇과 미래자동차 산업은 대구에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성장하도록빈틈없이 지원하겠으며, 미래 신산업 분야의 혁신인재를 양성하고 일자리와 연계하는 휴스타 프로젝트의 본격 가동으로 기업맞춤형 인재 양성은 물론 청년이 머물고 싶은 대구를 만들어 가겠다.

 

시민의 삶터인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 경영안정자금 지원 확대 등시민이 체감하는 민생안전 대책 추진과 청년일자리를 비롯한 지역일자리 창출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기업인들이 존경받고 기()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 둘째, 차별받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공동체, 행복대구를 열어간다.>

>

올해부터 고교 무상급식을 3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해 갈 것이며, 전국 최초로 개소한 사회서비스원을 통해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획기적으로 혁신하고 차별화된 대구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에 만전을 기울이겠다.

    

아이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를 위해 양육, 보육, 돌봄 등을지역공동체가 함께 짐을 나누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노인돌봄, 교육, 여가, 치매대책 등의 정책을 한층 강화시켜 나가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별이 없는 지역공동체,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체계도 구축해 대구공동체에서 단 한 사람도 소외받는 이웃이 없도록 촘촘하고 탄탄한 복지망을 구축하겠다.

 

< 셋째,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쾌적한 도시를 만든다. >

 

지난 1222일 신청사 입지 결정에 이어 다가오는 121일에 통합신공항 입지가 결정되면 대구 공간구조의 대변화가 시작되며,

 

동대구 역세권과 공항 후적지, 수성알파시티를 연결하는 동부축,서대구 역세권과 두류신청사, 달성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서부축,앞산과 시청후적지, 도청 후적지를 연결하는 중심축을 바탕으로 대구 대도약과 균형발전의 새 시대를 치밀하게 준비하겠다.

 

올 한 해 서대구 역세권 대개발 프로젝트를 본 궤도에 안착시켜 과거 대구 발전을 이끌었던 서대구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겠다.

 

3공단, 서대구공단, 성서공단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재생사업과올 7월 시행되는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해 20곳의 도시공원을 직접매입해 시민들의 휴식처이자 도심 속 허파 기능을 살리고 도시숲을조성해 나가겠다.

 

조야~동명 광역도로, 4차 순환도로, 상화로 입체화 등 사통팔달 편리한교통인프라 구축과 대구산업선 철도, 통합신공항 연결 철도, 대구~광주달빛내륙철도 등 대구가 전국으로, 세계로 뻗어가는 사업에도 힘을쏟겠다.

 

미세먼지 저감사업과 공공장소 미세먼지 피난소 구축 등 미세먼지로부터시민들의 건강을 지켜내고, 안전한 취수원 확보를 위한 정부와의 협의도올해 내로 마무리 짓겠다.

 

< 넷째, 시민 삶 속에 문화가 흐르는 즐거운 도시를 만든다. >

 

2.28 민주운동 60주년 기념행사와 국채보상운동 아카이브 조성 등 대구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정신을 시민들과 함께 계승하고 세계화하겠다.

 

올해 221일 새로운 시민의 날 선포 및 시민 주도 시민주간을 내실 있게 준비해 항일, 호국, 민주주의 그 위대한 시민정신을 대구도약과 시민통합의 에너지로 승화시켜 나가겠다.

 

예술인 복지 지원체계 구축, 생활체육 프로그램 다양화, 생활밀착형 공공체육시설 지속 확충 등 일상 속 가까이서 접하는 스포츠를 통해 지금보다 더 건강하고 더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해서 대구경북의 매력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대구경북 통합을 위한 걸음도 성큼 내딛겠다.

 

< 다섯째 소통과 협치로 발전하는 참여의 도시를 만든다. >

 

시민원탁회의와 현장소통시장실, 주민참여예산제를 더욱 활성화해 대구형 숙의민주주의의 확산과 소통형 거버넌스 실현에 앞장서겠다.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을 이루어내고 신기술과 연계한 행정혁신을 촉진해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정혁신을 달성하겠다. 시민이 체감하는 한뿌리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남부권 경제공동체 조성을위한 달빛동맹도 더욱 긴밀히 진행하겠으며,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서 지방의 힘이 나라의 힘이 되는 실질적인분권에 힘쓰겠다.

 

아울러 권영진 대구시장은 “2020년 올 한 해도 우리에게는 녹록치 않은 시간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고난에도 굴하지 않고 담대한 도전과 혁신을 이어가야 한다,

 

호랑이처럼 예리하게 미래를 내다보면서도 소처럼 우직 하게 나아가는 호시우보(虎視牛步), 우보만리(牛步萬里)의 자세로 일할 것이며, 새로운 대구건설의 역사적 도전에 250만 시민 모두의 힘과 열정을 모아 함께 나아가자라며 강한 의지를 다졌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