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타임스 마태식 기자 ] 이재만 대구광역시장 예비후보는 대구·경북 매니페스토 추진위원회와 대구·경북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실시하는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매니페스토 정책어젠다 전달식에 참석했다.
메니페스토(manifesto)란 선거와 관련하여 유권자에 대한 계약으로써의 공약, 곧 목표와 이행 가능성, 예산 확보의 근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을 말한다. 평가의 기준은 공약의 구체성, 검증 가능성, 달성 가능성, 타당성, 기한 명시의 5가지가 있으며, 이번 전달식은 지방선거 참여 주요 정당이 정책선거 실천을 약속하는 자리로서 정책선거 실천에 대한 범국민 참여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예비후보는 이환범 매니페스토 추진협의회 위원장에게 “매니페스토 정책어젠다 전달식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하며, 각 후보들이 제출한 공약에 대해 실천 가능한 공약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진단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한, 매니페스토 이행과 관련하여 “공약이란 대구시민과의 엄숙한 계약이라는 인식으로 시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것이며, 매니페스토 운동 활성화를 위해 자체 공약이행 검증·평가를 강화하고, 모든 선출직 공직자는 본인이 내 놓은 공약에 대한 이행 성적표를 스스로 시민단체와 언론에 발표하고,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매니페스토 성실 이행을 통해 정책선거, 책임정치를 만들어 나가자는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이 예비후보는 동구청장 재임시절 공약추진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공약 통합관리지침을 제정하여 시행하였으며, '공약이행 구민평가단'을 구성하여 주민 참여, 환류, 이행상황 공개 등 매니페스토 운동 활성화를 위해 공약이행 검증·평가를 강화하여 ‘참 공약 실천하기’에 적극 참여하여 한국 매니페스토 운동본부로부터 기초지방자치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2년(‘12,‘13년) 연속 최우수(SA등급), 전국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3회(‘07,‘08,‘13년), 우수상1회(’10년)등 매니페스토 관련 상을 여러 차례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