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아시아를 대표하는 꽃 예술이 한자리에 모였다. 국내 최대 규모의 실내 플라워쇼인 ‘제16회 대구꽃박람회’가 6월 5일 엑스코에서 개막해 오는 8일까지 4일간 관람객을 맞이한다. 올해 박람회는 ‘꽃생갓생(열심히 사는 당신에게 꽃길을)’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꽃을 통한 일상 속 치유와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전시에서는 생활 속 정원문화와 화훼산업의 다양한 접점도 폭넓게 조명한다. 특히 ‘2025 아시아 플로랄 디자인 콘테스트’가 이번 박람회를 통해 국내 최초로 열리며, 행사의 국제적 위상을 한층 높이고 있다. 이번 콘테스트에는 한국, 일본, 중국, 태국,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 베트남 등 8개국 대표 플로리스트 12명이 참가해 ‘꽃·사랑·찬란한 아시아’를 주제로 각국의 문화와 창의성을 담은 작품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일본의 나오키 사사키(Naoki Sasaki)와 한국의 주흥모작가가 참여하는 공개 플라워 데몬스트레이션, 전국 청소년 30여 명이 참여하는 청소년 화훼장식 기능경기대회도 열려 박람회의 풍성함을 더한다. 전시장 입구에는 180㎡ 규모의 ‘여름숲 조경’이 메인 포토존으로 조성됐다. 대형 나무와 이끼로 꾸며진 초록빛 입장길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제16회 대구 꽃 박람회가 6월 5일 부터 활짝 열린 가운데, 수많은 시민과 관람객들이 꽃으로 가득한 전시장을 찾고 있다. 이 뜻깊은 행사에 꾸준히 참여해 온 숲앤플라워 디자인 예술디자인의 대표이자 한국화원연합회 재무국장인 김옥경 대표를 만나 박람회에 대한 생각과 바람을 들어보았다. 30년간 어린이집을 운영해 온 김 대표는 오랫동안 꽃과 함께 아이들의 정서적 발달을 돕는 데 힘써왔다. “꽃을 접한 아이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이 놀라울 정도로 자라나는 걸 보며, 꽃이 주는 힘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아이들과 부모님 모두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요.” 박람회에는 첫 회부터 15회까지 꾸준히 참여해 온 김 대표는 올해 역시 플라워 아티스트 포럼에서 이케노보 작품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다. 이번 박람회가 특별한 이유는 바로 처음으로 국제전이 열렸기 때문이다. “김영주 작가님과 사) 한국화원협회 배정구 협회장님, 박점희 대구지회장님 등 많은 분들의 노고로 12개국 작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고양시 작가들의 작품도 함께 전시되고 있어 분위기가 더 다채롭습니다.” 그는 오랜 경험을 통해 박람회 운영에 대한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그림에서 글로, 그리고 다시 하나의 ‘이야기’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이 있다. 웹툰 기획과 관리 경험을 거쳐 웹소설 작가의 길로 들어선 이설 작가(86년생, 남)는 "진짜 나만의 IP를 만들고 싶다"는 목표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엑스코에서 만난 이설 작가는 “원래는 바텐더로 14~15년 정도 일을 했어요.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욕망은 늘 있었지만 시기를 놓치면 후회할 것 같아서 웹툰 스튜디오에 취업했죠. 거기서 관리 업무와 콘티 구성 등을 배우며 인맥도 쌓았고요.” 그렇게 시작된 웹툰 경험은 일본 라쿠텐의 관심으로까지 이어졌다. “라쿠텐 측과 시놉시스를 주고받으며 초기 단계 제작 제안까지 받았지만, 당시에는 체계적인 준비가 부족해 성사되지는 않았어요. 그 아쉬움을 계기로 '제대로 된 IP'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죠.” 현재 그는 웹소설을 본격적으로 쓰고 있으며, 네이버 지상 최대 웹소설 공모전에 출품 중이다. “이번 공모전은 조회 수나 당선 여부보다, 내가 장편 소설을 끝까지 쓸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에요. 아직 필력이 부족하지만 성장을 위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웹툰과 웹소설을 잇는 크리에이티브 팀도 꾸렸다. “고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한국 한지 부조회화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박철 화백의 작품이 15일부터 아트페어 대구 2025에서 전시되고 있다. 엑스코 전시장에서 만난 이룸갤러리 배봉근 대표는 “박 화백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한 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교수와 한국한지작가협회 회장을 역임하며 우리 전통 소재인 한지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에 평생을 바쳤다.”고 말했다. 그의 대표적인 작업 방식은 한지를 여러 겹 두텁게 쌓아올리고, 그 위에 첼로, 바이올린 등 서양 악기나 떡살, 창틀, 멍석과 같은 한국 민속 모티프를 두들겨서 새겨 넣고 무수한 깨알 같은 글자들을 써넣어서 작품의 독창성과 메시지를 강조했다. 이러한 기법은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 물질과 이상이 어우러지는 독특한 조형 언어로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박 화백은 2007년 서울 포스코미술관에서 개인전 등 국내외에서 여러차례의 개인전과 그룹전을 통해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해왔다. 특히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앙상블’은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상징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박화백은 예술을 통해 한지의 무한한 확장 가능성과 조형적 깊이를 증명해 보이는 노력으로, 한국 미술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Y 갤러리 대표이자 서양 화가인 양익수 작가가 아트페어 대구 2025에서 새로운 형태의 작품을 선보였다 . 캔버스에 마크릴 물감과 재료를 혼합해 초행 (初行)이란 작품으로 단순하면서도 강한 메시지를 준다 . 양 작가는 2019 대한민국 문화공헌대상( 백범 기념관 )을 수상했고 2024 프랑스 파리 갤러리 구스타프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아트페어대구 2025가 5월 15알 부터 엑스코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 행사에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프랑스 출신의 조형 예술가 크리스 칼벳(Chris Calvet)이 이스탄불의 현대 미술을 선도하는 가마 갤러리(Gama Gallery)를 통해 전 세계 관객과 만나고 있다.. 1979년생인 칼벳은 자연과 재료, 빛, 색상, 형태 등 기본적인 요소에서 영감을 얻어 ‘발견’과 ‘모험’에 대한 열망을 담은 작품 세계를 구축해왔다. 그의 예술적 여정은 어린 시절 친구 리세스(Lyseth)와 함께 판화가 하산 마수디(Hassan Massoudy)의 작업을 도우며 시작됐다. 특히 19세에 중국을 여행한 경험은 전통 서예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이었다. 이후 칼벳은 자신의 작업을 통해 서구와 동양의 조형 언어를 융합하는 독자적 접근을 발전시켜왔다. 2015년, 스타터 갤러리(Starter Gallery)의 주목을 받은 그는 중국 청두(Chengdu)에서 몇 주간 머물며 지역 내 세 박물관에서 작품을 전시했다. 인구 1,400만 명에 달하는 대도시 청두에서 그는 쉬 랴오위안(Xu Liaoyuan), 치우 광핑(Qiu Guangping)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문화예술인의 권리를 외면한 저작권 보상금 수령단체의 방만한 운영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조국혁신당 김재원 의원(비례대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5일, 교육 목적 저작물 보상금 수령단체의 지정기한을 명시하고, 지정 조건 위반 시 지정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저작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교육 목적 저작물 보상금 수령단체의 지정기한을 최대 5년으로 설정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업무 및 조직 운영과 관련한 조건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며, ▲해당 조건을 위반할 경우 지정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기존 지정단체에 대해서도 오는 2025년 12월 31일까지 효력만 인정하는 경과조치를 통해 제도의 실효성을 높였다. 개정안 발의의 배경에는 지난해 2024년 국정감사 당시 김 의원이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를 상대로 지적한 105억 원 이상의 누적 미분배 보상금 문제와, 작가 한강 씨가 20년 넘게 보상금을 지급받지 못한 사례가 있다. 김 의원은 당시 “보상금을 받아야 할 창작자들은 자신이 대상인지조차 모르고 있는데, 이를 관리해야 할 협회의 부실 운영은 누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28일 낮 12시, 대구 수성구 범어로의 한 골목길 조용한 상가 사이, 작은 문을 열고 들어서자 은은한 쌀과 누룩 향이 퍼져 나왔다. 내부 매대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250여 종의 전통주가 가지런히 놓여 있다. 이곳은 ‘주류항해’, 대구 도심 한복판에 자리한 전통주 전문 바틀샵이다. 주류항해는 술을 사랑하고 여행을 좋아했던 한 사람의 열정에서 시작됐다. 전국의 양조장을 찾아다니며 지역마다 숨은 맛을 발견한 그는 결심했다. “이 다양하고 아름다운 우리 술들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 그렇게 ‘주류항해’는 단순한 술 판매점을 넘어, 술 한 병 한 병에 깃든 지역의 이야기를 전하는 작은 항로로 탄생했다. 술,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한국에도 이렇게 다양한 술이 있는지 몰랐어요.” 판매점에서 다양한 전통주를 접한 손님들은 신기함과 감탄을 감추지 못한다. 주류항해는 방문객 누구나 시향(香)과 간단한 테이스팅을 통해 우리 술을 친근하게 만날 수 있도록 운영된다. 군위군 ‘나린증류소’, 대명동 ‘한국발효술교육연구원’ 등 지역 양조기관과 협력해 소규모 시음회와 소모임도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전통주를 특별한 순간에만 찾는 술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