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연예제작자협회(이하 연제협)가 16일 MBC무한도전 등 방송사의 음원사업과 관련해 우려를 표명했다.
연제협은 이날 회의를 열고 “방송사의 프로그램 인지도를 앞세워 음원시장을 잠식해 나가는 것은 대기업의 문어발식 경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연제협 맹정호 부회장은 “만약 지금처럼 미디어가 음원시장을 독점하게 된다면 미디어 그룹이 자본을 투자한 시장 외에는 수익 창출이 힘들어져 비주류 음악 등 다양한 음악콘텐츠 생산에 대한 투자가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맹 부회장은 이어 "결국 케이팝이 점진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잃게 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즉, 연제협 주장에 따르면 미디어 그룹들이 음원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게 되면 기존 제작자들은 그 입김에 휩쓸릴 수밖에 없으며, 미디어 그룹은 자사의 인기 프로그램을 통해 인기음원을 확대함으로써 비주류 음악이나 소자본 중심의 제작사들이 설 시장이 좁아진다는 것이다.
연제협은 "결국 특정 분야만이 두드러진 기형적 음악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MBC무한도전 <박명수의 어떤가요>에서 큰 인기를 끈 정형돈의 ‘강북멋쟁이’는 온라인 음원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더타임스 미디어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