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대구광역시의 전선 지중화율이 주요 광역시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의회 임인환 의원(중구1, 국민의힘)이 대구시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과 예산 지원을 강하게 촉구했다.
임 의원은 6월 25일(수) 제31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시 미관을 해치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공중선 문제에 대구시가 더 이상 소극적으로 대응해선 안 된다”며, 지중화 사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한 **‘3대 전략’**을 제안했다.
임 의원에 따르면, 대구시의 전선 지중화율은 32.2%로 서울(62.8%), 대전(47.3%), 부산(45.7%) 등에 비해 현저히 낮다. 특히 어린이 안전과 직결된 스쿨존 지중화율은 11.2%에 불과해 전국 최하위권이라는 점에서 더 심각한 문제로 지적됐다.
그는 “전신주와 전선은 도시의 미관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소방장비 진입을 방해하고 감전·정전 사고 위험을 초래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 위협이 된다”며 “지금처럼 한전과 기초지자체가 예산을 반반 부담하는 구조로는, 재정이 열악한 기초지자체에서 사업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게다가, 지금까지 정부가 일정 부분 비용을 분담해온 ‘그린뉴딜 지중화 사업’도 올해 종료될 예정이어서 지방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 그린뉴딜 지중화 사업 분담 구조: 한전 50%, 기초지자체 30%, 국비 20%)
이에 임 의원은 다음 세 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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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주도의 공중선 지중화 기본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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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 관광지 등 우선 정비 대상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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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지자체 부담 완화를 위한 대구시 차원의 예산지원 체계 구축
임 의원은 “서울시는 2007년부터 공중선 지중화 사업비의 최대 50%까지 시 예산으로 지원하며 체계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구시도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전선 없는 도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임 의원은 “대구시민의 꿈이 거미줄처럼 얽힌 전선에 걸리지 않고, 자유롭게 하늘로 뻗어나가길 바란다”며, “전선 없는 하늘을 위해 대구시의 진정성 있는 고민과 실질적인 지원이 함께 하길 기대한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