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투어(tour.interpark.com, 대표 박진영)는 인터파크투어앱, 해외호텔앱, 항공앱, 체크인나우앱까지 자사의 4개 모바일앱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국내 여행사 최다인 160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인터파크투어의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2013년 2월 전체의 11.7%였다가 2014년 2월에는 전체의 31.4%를 차지 할 정도로 1년 동안 가파르게 성장했다. 또한 2014년 2월 기준으로 거래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 항공권 BSP 36% 증가, 일평균 방문자 수 84% 증가, 페이지뷰 94% 증가 등 영업실적과 마케팅 지표에서 여행업계 성장률 1위를 달리고 있는 인터파크투어의 성장 배경에는 모바일 돌풍이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 모바일 앱 다운부터 예약까지 가파르게 성장
모바일 여행 예약의 성장은 인터파크투어의 웹 예약 대비 모바일 예약 비중의 빠른 증가 추세로도 확인 할 수 있다. 인터파크투어의 웹사이트를 통해 예약한 고객 대비 모바일로 예약한 고객의 비중이 2013년 2월 기준 국내 숙박은 13.5%, 국내 항공은 16.0%로, 해외 항공은 11.7%을 나타냈으나 1년만인 2014년 2월 국내 숙박은 39.3%까지 상승했으며 국내 항공은 32.4%, 해외 항공 29.7%까지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9월에 출시 된 <인터파크 해외호텔앱>도 모바일 예약 비중이 단숨에 32.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분야별로 보면 국내 숙박 분야가 25.8%p나 상승해 모바일 시장이 가장 드라마틱하게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모바일 여행 키워드 ‘20대’, ‘여성’, ‘특가’
모바일을 통해 항공권이나 숙박 등을 예약 한 고객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2013년 한 해 동안의 고객들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로는 30대가 51.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20대가 24.7%, 40대 18.2%, 50대 이상 5.4%의 순서를 보이고 있다. 2012년과 비교한 변화를 살펴보면 증가율 면에서는 20대 고객수가 700% 이상 증가 해 새로운 고객층으로 대거 유입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2012년 20대 비중 18.1%에서 2013년 24.7%까지 증가했다. 이는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을 통한 소통을 강화하고 당일 숙박 초특가 서비스인 투나잇온리와 같은 모바일에 특화 된 서비스들을 선보인 효과로 보인다.
모바일 이용 고객의 전반적인 남녀 성비는 여성 고객이 52%로 남성보다 소폭 높았으며 특히 에어텔이나 패키지 등의 해외여행상품에서는 여성 비중이 70%에 달했다. 개별 앱별로는 해외항공 분야의 61%, 해외호텔 분야의 59%가 여성일 정도로 여행상품 소비에 있어서도 여성이 훨씬 우위에 있었다. 유일하게 남성의 비중이 컸던 분야는 국내숙박앱인 <체크인나우>로 남성 52% 비중이며 당일 체크인 상품을 초특가에 판매하는 <투나잇온리> 구매 고객은 남성 고객이 63%로 우세했다.
▶ 점심시간에만 발행하는 ‘모바일 런치쿠폰’ 등 다양한 이벤트
인터파크투어는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은 모바일 시장에 대응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모바일앱에서 전 카테고리에 걸쳐 특가로 나온 상품을 소개하는 <노마진 깜짝특가>, <땡처리특가> 영역을 신설하여 특가 상품을 검색해보기 원하는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21일부터
시작 해 4월 11일까지 점심시간대인 낮 12시부터 1시까지만 쿠폰을 제공하는 <모바일 런치쿠폰 대방출> 이벤트도 직장인들과 젊은층들에
인기몰이 중이다. 런치쿠폰을 다운 받으면 노마진이나 땡처리 같은 모바일 특가 상품에 추가로 할인이 적용되어
더욱 저렴하게 여행상품을 예약할 수 있기 때문.
이밖에도 같은 기간 동안 해당 이벤트 내용을 SNS를 통해 친구에게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KFC 버거세트, 죠스떡볶이를 제공하는 등 젊은 층의 라이프스타일과 입맛을 공략한 이벤트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더타임스 곽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