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타임스 이진영 기자] 경상북도영덕군(군수 김병목)은 총사업비 3,000억원(국비)의 강구항 기본계획 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2012년 12월 외곽시설 기본설계(11억원/경북도 해양개발과)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강구항은 1936년 개항이래 오십천의 토사유입 등으로 대형어선이 기피하는 어항으로 변모하였으나 영덕군민과 우리군의 노력으로 2011년 3월 9일 연안항으로 지정되어 금년 9월 강구항개발정비 및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하고 중앙항만정책심의회(’12.11.21) 및 기본계획 고시(국토부 11.28)를 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항만시설용부지 124천㎡이며 외곽시설2,962m(동방파제1,250, 남방파제220, 남방파호안205, 호안1,287) 및 접안시설750m(여객160, 관리35, 화물부두50, 물양장505)이며 기타시설(진입도로, 교량 1식, 부지조성 및 매립, 구항 정비), 장래계획(항만시설 설치예정지 1식 및 항만친수시설 설치예정지 1식)이 예정되어있으며 12월부터 외곽시설 설계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12월 중 외곽시설 기본설계 공고(도 해양개발과 시행) 및 낙찰자 결정 및 용역 착수를 하여 2013년 착공을 목표로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사업이 시행되면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영덕을 위한 “동해안시대 앞서가는 영덕”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강구항을 삶의 토대로 살고 있는 어업인 및 주민들은 동서4축 고속도로 남북7축 고속도로, 동해중부선 철도 등의 준공과 동시에 영덕군 강구항이 연안항으로 변모를 갖추게 되면 국내 간 여객수송, 물류유통과 어업전진기기와 관광레저 사업의 메카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다목적 항만으로 조성되어 친환경적인 경관조성 항만으로 세계적인 미항으로 개발된다.
그리고 교통망 확충과 더불어 관광객 증가 추세 등을 고려할 때 향후 강구와 울릉항을 잇는 뱃길이 개척되면 장래에는 5천톤급 이상의 여객선 및 화물선 취항으로 지역 경기 회복과 고용 창출로 영덕군이 엄청난 에너지를 지닌 도시로 변모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