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론칭한 인터파크투어(tour.interpark.com, 대표 박진영)의 모바일 앱 <체크인나우>의 인기 코너 <투나잇온리>의 일일 예약이 300실을 돌파했다. <투나잇온리>는 당일 예약하고 바로 당일 체크인 가능한 특가호텔을 매일 오전 10시 모바일에서만 공개하는 서비스로 정상가 대비 최고 86%까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오픈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코너다. 이에 인터파크투어에서는 서비스 오픈 이후부터 최근 크리스마스 성수기까지 <체크인나우>의 고객과 이용 패턴을 분석했다.
▶당일 예약 후 숙박, 인기 요일은 토, 금 순
비즈니스호텔, 부띠끄호텔 뿐만 아니라 특급호텔까지 1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호텔의 당일 특가 상품이 제공되는 <투나잇온리>의 매출이 가장 높았던 요일은 일주일 가운데 3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토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금요일이 19%, 일요일, 목요일 공동 (각 12%), 수요일(10%), 화요일, 월요일 공동 (각 8%)로 나타나 토요일을 정점으로 주 후반부로 갈수록 당일 예약 후 숙박하는 고객의 수가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특히 12월 들어 연말 성수기 토요일에는 당일 숙박 예약율이 주 초반 평일 대비 5배까지 올랐다.
반면 당일 예약이 아닌 일반 모바일 국내 숙박 예약의 경우는 주초인 월요일이 17%의 비중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화요일 (16%), 수, 목, 금 (각각 15%), 토요일 (11%), 일요일 (10%)로 요일별 편차가 크지 않으며 <투나잇온리>의 요일별 매출 비중과 역순으로 나타나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대해 인터파크투어 김일섭 팀장은 “<투나잇온리>는 당일에만 특가가 공개 되고 의사결정 시간이 짧기 때문에 숙박 이용 수요가 늘어나는 주 후반으로 갈수록 매출이 증가하지만 PC나 모바일 모두 방문자 트래픽은 주 초반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일반 예약 상품은 매출 또한 주 초반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크리스마스 시즌 강남구, 중구 호텔이 인기
또한 크리스마스와 연말 송년회 시즌인 12월 하순에 <투나잇온리>의 인기는 더욱 치솟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인끼리 친구끼리 크리스마스와 송년 분위기를 만끽하기 위해 매서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거리에 인파가 넘쳤던 지난 21일~25일 사이 서울시내 구별 호텔들의 당일 예약 숙박 고객의 비중을 살펴보면 강남구가 28%로 가장 높았고, 중구가 20%, 영등포구와 마포구가 각각 7%로 뒤를 이었다. (상세 현황 하단 도표3 참고)
그 결과 12월 1일에서 20일 까지의 일평균 당일 예약 건수 대비 크리스마스 성수기 시즌인 12월 21일에서 25일까지의 일평균 당일 예약 건수가 70% 증가했다. 이는 외식업체와 유흥가, 고급 호텔들이 모여있는 지역에서 송년 분위기를 즐기는 젊은층이 많았고 모바일로 간편하게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당일 호텔 예약자의 63%는 남성, 20대는 여성 고객 비중이 49%
<투나잇온리>의 이용자는 남녀 비율이 63% : 37%로 남성 고객이 주로 숙박 예약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인터파크ENT 부문에서 발표한 2013 공연예매 고객의 67%가 여성이라는 점과는 대조적으로 나타나 흥미로운 결과다. 무형의 예약 상품이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공연관람은 여성이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숙박 예약은 남성들이 주도적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이용 고객의 연령대는 30대 고객들이 54%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으며 20대가 27%, 40대 14%, 50대 4% 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연령대와 달리 20대에서는 여성 고객의 비중이 49%에 이르러 남녀 비중이 거의 동일 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도표4 참고)
이는 <투나잇온리>를 모바일 예약에 익숙한 20대~30대들이 활발히 이용하고 있으며, 20대는 부띠끄호텔 등에서 파티나 모임, 데이트 등을 즐기는 문화에 익숙하기 때문에 20대 여성들의 이용률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투나잇온리> 고객의 32%가 2회 이상 재구매 고객일 정도로 한번 이용해 본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투어 이기황 본부장은 “해외시장에서는 모바일 예약의 70% 정도가 당일 숙박 예약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가능성을 보고 <투나잇온리>를 론칭하게 됐다. 론칭 이후 예약 증가율을 보면 초기 기획의도대로 편리한 체크잇나우를 통해 숨어 있던 당일 예약 수요를 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으로도 호텔들의 공실율을 줄이고 숙박 시장을 키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시키고 투자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