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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대구시, 10년 만의 시내버스 노선 개편 시행한다.

▸ 외곽-도심 간 연결 노선 신설, 장거리·굴곡·중복노선 개선

▸ 122→127개 노선(변경 54개, 폐지 15개, 신설 20개, 존치 53개)

▸ 배차간격 15.0분에서14.7분으로 0.3분단축(버스 61대증차효과)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대구광역시는 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 대경선 개통과 신규 주택·산업단지 조성 등 도시환경 변화를 반영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224() 시행한다.

 

대구광역시는 지난해 10월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마련해 주민설명회와 관계기관 협의 등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검토했고, 이를 최대한 반영한 최종 개편()을 지난 12월에 확정해 공개했다.

 

그 간 시내버스 노선 개편은 도시철도 1·2·3호선 개통과 함께 이뤄졌으며, 이번 4차 개편은 대구권 광역철도(대경선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선 개통, 대규모 주택단지와 신규 산업단지 조성 등 도시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5년 개편 후 10년 만에 시행하는 것이다.

1차 개편(1998) 도시철도 1호선 개통, 권역별 3자리 번호 도입

2차 개편(2006) 도시철도 2호선 개통, 준공영제·무료환승 도입

3차 개편(15) 도시철도 3호선 개통, 급행·도철 환승 연계 강화

 

이번 개편으로 직행·급행노선이 신설돼 장거리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굴곡·중복노선 개선 등을 통한 시내버스 노선 운영의 효율화로 추가적인 재정지원 없이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게 된다.

배차간격 15.014.7분 단축, 서비스 가로 1,042.3km1,139.3km 확대

 

구체적인 노선 조정사항은 현 122개 노선(급행 11, 간선 61, 지선 50) 중 존치 53, 대폭 변경 22, 일부 변경 32, 폐지 15, 신설 20개 노선이며, 노선 개편 이후 총 127개 노선(직행 2, 급행 12, 간선 60, 지선 53)을 운행하게 된다.

 

이번 노선 개편의 주요 내용은 외곽과 도심·외곽간 접근성 강화를 위해 직행 2개 노선(학정동~칠곡3지구~신기역~영남대, 국가산업단지~테크노폴리스~2.28기념중앙공원~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과 급행 3개 노선(칠곡경대병원역~삼국유사·소보면, 대천동~대곡지구~(앞산터널·범물터널)~용지역~반야월역)을 신설해 통행시간 단축과 소보면, 삼국유사면 등 시내버스 미운행 지역에 대한 교통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서대구역~서부정류장(앞산공원, 월성동) 노선 신설, 서대구역~칠곡 간 노선 증설, 서대구역~평리뉴타운 간 노선 개선으로 서대구역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는 것이다.

 

또한, 신암뉴타운·도남지구 등 택지개발 지역의 노선 증설, 봉덕동~남부도서관~송현동~상인동 간 연결노선 신설 등 신규 교통수요를 반영했고, 금호·세천지구 통학 불편 개선과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등 도시철도와의 중복노선을 줄여 운행 효율화를 도모했다.

 

허준석 대구광역시 교통국장은 신규 주택단지 조성 등 도시 공간 변화에 대응하고 불합리한 노선 조정 등 노선 효율화로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을 시행한다, “시행 초기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버스 시설 정비와 노선 안내 등 시행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224() 시행에 맞춰 종합상황실 운영(2.19.~3.16./ 26일간), 현장안내요원 배치(2.20.~26./·일요일제외 5일간, 500개 정류소(500)), 세대별 노선 안내 책자(112만 부) 및 전단지(30만 부) 배부, 노선개편 안내사이트(businfo.daegu.go.kr) 운영 등 대대적인 홍보와 안내 등을 통해 노선 개편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시민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붙임 1.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현황(별첨)





2.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안내문(별첨)



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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