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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미래차의 최신 기술과 정보,‘DIFA 2021’개막!

▸ 위드코로나-방역과 경제회복의 조화,

▸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 161개 사 1천 부스

▸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진행, 20개 세션 74개 강연

▸ 3D 프린팅 자율주행차 시승, 수출상담회, R&D 컨설팅 등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21(이하 DIFA 2021)1021()부터 24()까지 나흘간 엑스코에서 열린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DIFA 2021모빌리티를 혁신하다, 변화를 이끌다는 주제로 전시회 161개 사 1,000개 부스, 포럼은 20개 세션, 74개 강연으로 구성돼 코로나19 이전 규모 회복했다.

 

특히 올해는 현대·기아차, 지프(신규), 로터스(신규), 벤츠 등 완성차를 비롯해 삼성SDI, SK이노베이션(신규), AVL(오스트리아, 신규), 엘링크링거코리아(독일, 신규), 서울로보틱스(라이다,신규) a2z·스프링클라우드(자율주행) 등 업계별 리딩기업의 신규 참여가 늘어나 산업전으로서의 위상 강화됐다.

 

 

(최대규모 미래차 산업전) 완성차에서부터 부품까지 총망라하는 이번 전시회는 엑스코 동관, 야외전시장까지 포함해 전시부스 1,000(15,024) 규모로 개최되며,

- 주요 완성차기업으로 현대, 기아, 벤츠, 지프, 로터스 등이 있다.

 

주요 완성차기업 전시

 

 

(분야별 리딩기업 참가) 삼성SDI(배터리), SK이노베이션(배터리)과 아울러 SNT모티브(모터), 엘링크링거코리아(배터리모듈), AVL(전동화부품), 서울로보틱스(자율주행 라이다) 등 최신 선도기술 중심으로 리딩기업들이 대거 참가한다.

 

주요 부품기업 전시

삼성SDI

- 최신 전기차 배터리 라인업 전시(Gen.5 배터리에는 하이니켈 등 첨단 소재 기술이 적용되어 한번 충전에 약 620km 주행), 삼성SDI의 배터리가 적용된 BMW 전기차, 전기스쿠터 등 동반 전시

AVL(신규)

- 자율주행 실도로 환경 측정 장치와 차량 전시, 전동화 파워트레인 개발을 위한 시험 자동화 장비와 시뮬레이션 솔루션 전시, 전기자동차 애프터마켓용 검사장비 소개

서울

로보틱스

(신규)

- 3D 센서를 활용한 자율주행 솔루션 전시, 라이다를 활용해 전시장 내의 환경을 실시간으로 인지하고 분류(사람자동차오토바이), 트래킹 하는 3D 컴퓨터 비전 기술 시연

엘링크

링거

(신규)

- 연료전지 자동차의 스택(Stack),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모듈, 최신기술의 경량화 부품 등 미래차 핵심부품 전시

현대차

- 현대자동차 최초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전기자동차 아이오닉5, 수소전기차 넥쏘,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축소 모델 전시, 어린이들이 체험 할 수 있는 넥쏘 키즈카 존 운영, 관람객들이 아이오닉5와 넥쏘를 직접 타 볼 수 있는 시승 체험행사 운영

기 아

- EV6 특화 전시체험 공간인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컨셉의 구조물을 비롯한 첫 전용 전기차인 EV6 롱레인지 모델, GT-Line 모델 전시, 현장 신청을 통한 EV6 차량 시승 진행

지프(JEEP)

대경모터스

- 지프의 대구 지역 공식 딜러 대경모터스는 지프가 첫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지프 랭글러 4xe” 및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구현에 최적화된 글래디에이터, 레니게이드 모델 전시하고, 이 밖에 내방객 및 당월 계약건에 대해 다양한 경품 증정

로터스

- 영국 태생의 순수 수제 스포츠카인 1,110kg410마력, 제로백 3.4초의 EixgeLOTUSGT카인 Evor 전시

케이에스티일렉트릭

- 국내 최초 배터리 교환방식 초소형 전기차 마이브 m2와 동일한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 이륜차 전시, 초소형 전기차에서 직접 충전이 가능한 접이식 전기 자전거 최초 공개

   

 


또한, 지역에서는 에스엘, 평화발레오, 삼보모터스, 경창산업, 이래AMS, 대영채비, 상신브레이크, 씨아이에스 등의 중견기업을 비롯해 a2z, 스프링클라우드, 씨엘 등의 자율주행 스타트업이 참가하고, 이전기관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대구테크노파크,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경일대학교 등도 전시관을 구성해 참가기업과 네트워킹을 강화한다. 특히, 영국대사관은 매년 공동관을 구성해 DIFA에 참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런던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블랙캡 택시슈퍼카의 정수 로터스 차량 등을 전시하며 우호협력 증진에도 앞장서고 있다.

 

(대중소 상생협력) 현대케피코, 삼보모터스, E3 등의 기업은 e모빌리티 상생협력관을 조성해 전기 이륜차를 선보일 계획이며, 지역 스타트업 육성의 요람인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도 지역에서 성장한 미래차 스타트업공동관 구성해 다양한 신기술을 선보인다.

주요 지역기업 전시

에스엘

- 에스엘은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위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라는 전시 컨셉으로 안전디자인커뮤니케이션의 3가지 테마를 주제로 다양한 램프 신기술 소개

삼보모터스

- 친환경 기반으로 안전성과 편의성을 갖춘 초소형 e-모빌리티카 전시를 통해 플라스틱 전통 기술의 확장성 및 고도화 비전 제시, SUS, 플라스틱 등 신소재가 적용된 경량화 부품 등 신제품 전시

경창산업

-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아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의 주요 부품인 구동모터와 부속 부품, 전자식 레버 등 신제품 전시

이래AMS

-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 월드클래스플러스사업 선정과 사업재편계획 승인, 전기차용 차세대 파워트레인 시스템인 e-Axle 기술과 주력 수출제품인 Halfshaft,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술, 전기차 통합 제어 장치(VCU) 기술 등 전시

대영채비

- 충전기의 제조운영유지보수인프라 구축에 이르기까지 One-Stop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기자 충전사업 선도기업으로, 충전인프라에 대한 대영채비 비전과 신제품 전시를 통해 미래비전 제시

상신브레이크

- 국내 브레이크 1위 업체로서 승용차용 프리미엄 브레이크 PAD 하드론, 외산차 전용 PAD HAGEN, 상용차 차세대 공압식 브레이크, 미래 수소전기차에 적용될 회생리타더 등 전시

씨아이에스

- 이차전지 전공정 장비 및 자동화 설비 회사로 차세대 전고체전지와 관련한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 이차전지 관련 기술 전시 등

 

 

 

(하이브리드 포럼)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올해 포럼은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맞추어 강연장당 출입인원은 50명 미만으로 제한된다. 포럼은 유료등록자에 한 온라인으로도 실시간 제공하며, 포럼 사전등록 온라인시청은 DIFA 포럼 홈페이지(https://difa-forum.or.kr/)에서 가능하다.

 

(기조강연) 첫날에는 국내 자동차 부문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고려대학교 선우명호 석좌교수의 강연(10.21.13:00)을 시작으로, 이튿날에는 설립 6년 만에 예비유니콘으로 성장한 자율주행 스타트업 스트라드비젼의 김준환 대표(10.22.10:00), 한국지엠(GM)테크니컬 총괄GMTCK 로베르토 렘펠 대표의 강연이 이어진다.

 

(대기업·스타트업의 만남) 특히, 올해 포럼은 미래차산업의 뉴플레이어 눈부시게 등장한 우수 스타트업들의 참가가 눈에 띈다. 국내 유일의 AI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구축한 모라이 정지원 대표, 자율주행 라이다 분야 SW기술력 1위 업체(독일의 라이다 리포트 선정)로 선정된 서울로보틱스 이한빈 대표가 연사로 참여하고, 지역에서는 15년에 설립해 대만 폭스콘사의 전기차 플랫폼 국내 협력사로 선정된 드림에이스 김국태 대표, 정부의 규제샌드박스 1호로 과금형 콘센트를 개발한 차지인 최영석 대표등이 열띤 강연을 펼친다. 덧붙여 보쉬,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카카오모빌리티, 만도 대기업 참가도 늘어나 최신 기술동향과 정보 공유의 훌륭한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 프로그램) 이 외에도, 비즈니스 상담회다각화해 국내바이어는 자동차 제조사와 1차 벤더를 중심으로 초청했고, 코트라와 함께 준비하는 수출상담회에는 독일, 베트남 등 8개국 18개 사의 해외바이어가 참가를 확정했다. 아울러 지역기관들과 연계해 참가기업의 R&D 애로 해소하는 현장 R&D 컨설팅도 병행 제공한다.

 

(부대행사)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지역 청년들의 자율주행 기술을 겨루는 대구 모형전기자율주행차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한국자동차공학한림원에서 주최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창업캠프를 통해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 발굴과 특허 등록도 지원한다. 특히, 미래차 선도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DIFA 기간 동안 엑스코 인근 순회 운행하는 전기·자율주행차 시승을 진행하고, 대구시와 지역기업 간 미래차 협업증진 도모하는 업무협약도 같이 진행한다.(관련 추후 보도자료 제공)

 

(관람 및 편의제공) 전시회 관람을 희망하는 시민들은 1016() 오후 6시까지 DIFA 홈페이지(www.difa.or.kr)를 통해 사전 등록하면 입장료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타지역 방문객들의 이동 편의를 돕기 위해 행사기간 동안 동대구역과 엑스코를 순회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전시장 내 DIFA 취재지원을 위한 프레스룸별도 제공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2019년 수준 많은 기업들이 참가해 준 것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차 산업전으로서 ‘DIFA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준 계기가 되었다면서 이번 DIFA를 계기로 방역과 경제회복이 함께 가는 위드코로나시대 차질없이 준비하고 연대와 협력에 기반해 지역의 미래차 산업을 반석 위에 올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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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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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