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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임병헌 의원 ‘무임승차 수송료 적자는 국가부담 필요’

대구지하철 무임승차 70세 상향시 2023년기준 연인원 1,329만 5천여명 이용 감소

장애인과 유공자도 무임승차 상황에서 노인에게만 기존의 혜택 박탈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임병헌 의원은 지하철 무임승차 기준을 70세로 올리기보다는 국가가 무임승차 수송료 전액 또는 50%이상 부담하도록 하는 것이 정도(正道)”라고 주장했다.

 

대구교통공사가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임병헌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기준 무임수송 연인원은 4,4845,320(무임손실 5605,665만원)인데, 이것을 70세이상으로 연령기준을 높이면 연인원 3,1551,194명으로, 1,3294,126명이 무임수송에서 제외된다. 이로 인해 줄어드는 무임수송 적자는 150억원 가량에 불과한데, 연인원 1,3294,126명만 새로운 부담을 떠안게 된다.

 

결국 150억 원 정도의 적자를 줄이려고 연인원 1,330만 명 가량의 무임승차 혜택을 없앤다는 것은 노인복지 측면에서도 적절하지도, 효율적이지도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노인연령 기준은 65세로 유지하고, 대신 무임승차로 인한 적자에 대해서는 전액 또는 50% 이상을 국가가 의무적으로 부담토록 하는 것이 노인들의 이동권 보장과 복지확대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것이 임의원의 주장이다.

 

실제로 2023년기준 대구시 인구 중 65세이상은 466,222명이고, 70세이상이 305,046명으로, 노인연령기준을 70세로 올릴 경우 대구에서만 16만여명의 노인이 무임승차 혜택에서 제외되는 결과가 발생한다. 2023년기준 장애인(5906,158)과 유공자(37450)도 무임승차 혜택을 받는 상황에서 유독 노인에게만 기존의 혜택을 박탈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보는 것이다.

 

2023년기준 운행노선별 무임승차 인원 최다역은, 1호선의 경우 <중앙로역>으로 연인원 1421,908(27.6%)으로 가장 많고, 2호선의 경우는 <반월당역>1949,269(24.9%), 3호선이 서문시장역으로 1131,438(51.5%)로 각각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승차 연령을 높이면 재래시장을 찾는 이용객들의 숫자도 줄어들고 노인들의 불편도 그만큼 가중되는 셈이다.

 

참고자료


2018~2023.말기준 총 운송인원, 운송수입 현황

구분

수송()

수입()

2018

162,837,160

120,593,103,017

2019

167,627,796

120,803,444,790

2020

110,236,780

77,186,721,832

2021

122,166,884

84,835,194,997

2022

133,155,293

91,581,499,779

2023

142,222,581

96,822,122,555

 

2023.말기준 누적적자액 현황(손익계산서 기준) '23년 회계결산 미확정

구 분

수 익(억원)

비 용(억원)

당기순손익(억원)

합 계

18,101

28,530

10,429

2018

2,905

4,385

1,480

2019

3,214

4,610

1,396

2020

2,700

4,762

2,062

2021

2,960

4,895

1,935

2022

2,962

4,830

1,868

2023(추정)

3,360

5,048

1,688

 

2018~2023.말기준 연도별 무임승차 인원 및 무임승차 적자발생현황

구분

수송()

무임손실()

2018

45,559,286

56,949,107,500

2019

49,139,874

61,424,842,500

2020

33,313,522

41,641,902,500

2021

36,741,695

45,927,118,750

2022

40,977,499

51,221,873,750

2023

44,845,320

56,056,650,000

 

 

2023.기준 운행노선별 무임승차 인원(비율) 최다(最多) () 현황

구 분

전체수송()

무임수송()

비율(%)

1호선

중앙로역

5,147,181

1,421,908

27.6

2호선

반월당역

7,838,150

1,949,269

24.9

3호선

서문시장역

2,204,543

1,131,438

51.3

 

2023.기준 노인연령 70세 상향시 무임승차 인원감소예상 규모

65세이상 대비 13,294,126(34.5%) 감소 추정

구 분

무임수송()

비고

합 계

경 로

장애인

유공자

경로(65)

44,845,320

38,568,712

5,906,158

370,450

'23년 기준

경로(70)

31,551,194

25,274,586

(13,294,126)

추 정


70세 상향시 무임수송 인원 : 25,274,586

- 70세이상 인구(305,046) × '23년 일평균 경로 이용률(22.7%) × 영업일수(365)

일평균 경로 이용률('23년 기준) : 22.7%

- 경로수송인원(38,568,712) ÷ 65세이상 인구(466,222) ÷ 영업일수(365)

대구시 인구('23년년 기준, 주민등록인구통계)


구 분

총인구()

65세이상()

70세이상()

인구수

2,375,031

466,222

305,046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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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