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대구시는 28일 대구시청에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기자설명회를 가지고 한반도 유사시 인천공항의 역할과 기능을 대체할 중남부권 중추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
대구시에 따르면 통합신공항은 군용기 포함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최대 활주로가 필수조건으로 국토 균형발전과 지방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물류・여객 중심의 복합공항 건설이 필요하다 .
인천공항에서 우리나라 항공화물의 98%(’19년) 처리, 첨단산업의 수도권 집중화 가속됐다. 인천공항 화물물동량의 25% 이상을 처리할 수 있도록 최대중량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와 충분한 규모의 화물터미널 건설 필요한 때다.
유럽, 미주 등 중장거리 노선 신설로 중남부권 국제선 여객 수요를 확보할수 있도 록 신공항과 연계한 에어시티, 공항산단, 접근교통망 등 관련 사업의 통합추진,
인허가 의제처리, 특례 등을 통해 신공항 개항시기에 맞춰 국가주도로 신속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
공항후적지는 특구지정 등을 통해 글로벌 관광·상업·첨단 산업지구로 개발한다.
추진상황으로 주호영 의원 8월초 대표발의 예정인데, 연내 제정되도록 여야 공감대 최대 확보 - TK 의원 및 지역출신 비례대표, 국힘 소속 국토위 위원 공동발의 협조 요청- 전체 국회의원 대상으로 특별법안 공동발의 동참, 주호영 의원 친전 발송 법안 발의 후 여당 당론채택 추진, 공청회 개최, 여야 지도부·국토위 등 설명을 예정하고 있다 .
통합신공항 추진현황으로 □ 군공항
지난 7월 중순 K-2 내 미군시설 이전 협상권한 위임절차 승인 이후 현재 국방부, 주한미군과 마무리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다.
8월 중순경 대구통합신공항 기본계획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이후 국방부 타당성 검토를 거쳐 8월 말 기재부의 ‘기부대양여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 민간공항
대구시에서 계획중인 민항시설의 기능 및 규모 등에 대해 국토부와 적극 협의중으로 - 국토부는 사전타당성조사과정에서 필요한 여러 요인*을 종합검토 중이다.
* 군시설과 민항시설의 조화로운 배치방안,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항공수요 추세를 반영한 수요재검증, 대구시가 건의한 활주로 길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