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대구시 제1회 추경, 건전재정과 민생안정에 방점 둔다

▸지방채 발행 없이 고강도 재정 다이어트로 재원 마련

▸민생안정과 지역 경기회복, 법정 경비 등 필수예산 중심 편성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대구광역시가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대구시는 그간 통상적으로 상반기 중 1회 추경예산을 편성해 왔으나, 이번 추경은 이례적으로 하반기에 편성했으며, 추경 규모 역시 예년에 비해 작은 2,622억 원 규모로 편성했다.

 

이는 상반기 지속된 경기둔화와 복합 경제위기로 인한 지방재정 악화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구시는 부동산 거래 절벽으로 취득세가 전년 동기(5월 말 기준)와 비교해 1,200억 원 이상 감소하는 등 세수가 대폭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시는 전례 없이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민선8기 건전재정 기조를 흔들림 없이 유지하면서 민생안정과 지역 경기회복을 뒷받침하고, 법정 경비와 대구 미래 발전을 위한 필수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으로 이번 추경예산을 편성했다.

 

대구시 제1회 추경예산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추경예산안의 규모는 기정예산 107,308억 원보다 2,622억 원이 증가한 109,930억 원이며, 일반회계 1,795억 원(2.1%), 특별회계 827억 원(3.8%)이 각각 증액됐다.

 

주요 재원은 지방교부세 1,428억 원 국고보조금 351억 원 세외수입 360억 원 등이며, 고강도 지출구조조정을 통해 1,471억 원의 추가 재원을 확보했다.

 

 

채무발행 제로유지, 고강도 재정 다이어트를 통한 재원 마련

 

대구시는 지난해 본예산 편성에 이어서 이번 추경 예산안에도 신규 지방채를 한 푼도 발행하지 않고 세출예산을 편성했으며,

 

계획 변경 등으로 연내 예산집행이 불투명하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사업에 대한 2단계 지출구조조정 추진 등 고강도 재정 다이어트로 추가 재원 1,471억 원을 마련해 시급한 현안 사업에 재투자한다.

 

 

민생안정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1,183억 원 긴급 투입

 

고물가로 인한 시민 부담 경감과 지역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비용 및 수수료 267억 원을 지원하고, 국내 복귀 기업의 안정적인 정착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지원금 155억 원을 편성했다.

 

도심 공간구조 개편으로 동성로 일대를 관광과 청년문화의 메카로 탈바꿈하고, 침체된 상권 부흥을 통해 대구 도심의 획기적인 변화를 꾀하는 동성로 르네상스 프로젝트추진에 32억 원을 편성하고,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와 활성화 사업비 20억 원을 반영하는 등 민생경제 활성화와 중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645억 원을 편성했으며,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나드리콜 해피맘콜 운영비 66억 원, 노인 세대에 맞춤형 일자리를 공급하여 소득 창출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비 64억 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고,

 

중증장애인 활동보조 급여 지원 21억 원, 장애인 거주시설 운영 10억 원, 가천빗물펌프장 제진기 교체 10억 원, 율하빗물펌프장 수배전반 개체 9억 원, 폭염대책비 6억 원 등 사회적약자 보호와 재난·재해예방을 위해 538억 원을 긴급 투입한다.

 

 

대중교통, 교육재정 지원 등 법정 경비 1,251억 원 반영

 

시민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시내버스업체 재정지원금 474억 원과 도시철도 재정지원금 190억 원을 편성하고,

 

지방 교육재정 지원 221억 원, 의료급여사업 266억 원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법정 경비 우선 반영으로 시민들의 일상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한다.

 

 

통합신공항 건설과 미래 5대 신산업 육성에 272억 원 투자

 

대구 군 공항 미군시설 이전 7공군 지원 운영 19억 원,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사업계획 제반사항 용역 7억 원, K-2 후적지 디지털 홍보관 조성 15억 원 등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과 후적지 개발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46억 원을 편성하고,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21억 원, 스마트로봇 혁신지구 조성 20억 원,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구축 20억 원, CAV기반 미래모빌리티 자율주행 평가플랫폼 구축 10억 원, 의료데이터 중개 사업 6억 원, 파워풀 ABB팩토리 지원 2억 원 등 5대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226억 원을 편성하는 등,

 

대구 미래 50년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들이 제때,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정 예산을 투자한다.

 

 

군위군 편입 지원 및 도시기반시설 확충에 487억 원 투자

 

군위군 지역 자가통신망 확대 구축 및 네트워크 장비 구매 9억 원, 시내버스 노선 신설 6억 원, 군위119출장소 본관 리모델링 2억 원, 타지역 화장시설 사용지원 2억 원 등 군위군 대구 편입 지원 18억 원과

 

산단 스마트 주차장 인프라 구축 74억 원, 2수목원 조성 30억 원, 어린이 특화 생활 SOC 건립 23억 원, 방촌동 용호초교 동편 도로건설 10억 원,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10억 원, 팔공산 탐방로 정비 10억 원 등 특·광역시 최대 면적 도시에 걸맞은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해 469억 원을 투자한다.

 

이번 추경 편성을 총괄한 황순조 대구광역시 기획조정실장은 세수 부족으로 나라와 지방 살림 모두가 힘든 상황이지만 빚을 내서 경기를 부양하는 포퓰리즘식 예산 편성은 결국 지방재정을 더욱 악화시키는 길이라면서 대구는 지난해 전국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재정혁신을 단행해 재정 건전화 기반을 마련했고, 이번 추경예산도 건전재정 기조 아래 오직 시민들과 대구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사업들만 편성한 것이라고 추경예산 의의를 설명했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지난 1분기 전국 평균 경제성장률이 0.9% 인데 대구는 4배가 넘는 3.8%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했고, 수출 증가율 역시 전국 1위를 기록했다며 민선8기 취임 후 달라진 대구경제의 위상을 설명한 후, “부동산 경기도 2월을 기점으로 점차 회복세를 보이는 만큼 이번 추경을 통해 어려운 민생을 지원하고 지금의 고비를 슬기롭게 극복한다면 하반기에는 틀림없이 시민 생활과 지역 경기에 새로운 활기가 돌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구시 제1회 추경예산안은 718일부터 시작되는 제302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심의를 거쳐 731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