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본초의 ‘화백’은 백수오 원액과 제주보리 증류주를 블랜딩하여 양조된 제주 명품 특산주로서 부드러운 백수오의 향과 입안에 감도는 풍부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흰 머리를 까마귀 머리처럼 검게 만들어준다는 뜻을 가진 백수오[白首烏]는 피로회복 및 탈모개선에 도움을 주는 젊음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화백’은 이러한 백수오 원액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주로서, 아열대약초RIS사업단이 기술개발하고 ㈜제주전통주가 심혈을 기울여 제조한 명품 특산주이다. 중국에서는 백수오가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며, 우리나라에서도 자양, 강장, 여성의 갱년기 질환 개선 효능까지 갖춘 고급 약용식물로 각광 받고 있다. 또한 한방에서는 두통, 어지러움증, 피곤함을 없애주는 효능이 입증되면서 여러 음식과 화장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백수오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불과 바람 물이 만든 생명의 약초 ‘제주본초’는 미네랄이 풍부한 화산회토의 영양분과 거센 해풍을 견디며 한라산 맑은 물을 먹고 자란 청정 제주산 약초로 만들어진 제주지역의 상품들을 대표하는 지역공동브랜드이다. 한국의 식물 4,600종 중 약 40%인 1,800여종이 제주도 한라산에 자생하고 있는데, 아열대성 식물의 북방한계선이 위치한 지리적 • 환경적 특성 및 화산섬이란 화산토 특성으로 인해 제주의 약초들은 같은 식물이라도 타지역과는 차별화된 강한 생리활성을 갖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 한방 바이오 산업의 최적지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제주본초는 온라인쇼핑몰(http://shop.jejuboncho.co.kr)을 오픈, 유기농차세트, 석창포베개, 웰빙두텁떡, 울금비타, 한방비타, 울금초콜릿 및 나프레티 한방세정세트 등 다양한 설 선물세트를 구입할 수 있도록 유통채널을 확대하고 있으며, 제주도내 유명 관광지 및 외국인 면세점에 판매장을 구축하는 등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활발한 판촉,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제주본초 석창포베개는 NS홈쇼핑을 통해서도 판매가 시작되고, 2월부터는 전국 주요 관광지에서 대형리조트를 운영중인 대명리조트의 계열사 대명코퍼레이션의 굿앤굿스 14개 매장을 통해 제주본초 상품 판매를 시작하는 등 오프라인 시장에서도 본격적인 유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아열대약초RIS사업단 정용환 단장은 “올해는 제주본초가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면서 “이번에 출시되는 백수오주 “화백”과 세계7대자연경관이 자랑하는 제주 화산섬에서 자라는 특산 약초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본격적으로 소개하여 소비자들의 제주본초에 대한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가까운 중국 및 일본으로 수출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